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골반 저림 증상과 고관절 소리

2년전 한국 방문으로(미국거주중) 긴 비행시간을 거친 후 앉으면 오른쪽 엉덩이가 저립니다.  허리는 전혀 통증이 없어 이상근 문제(카이로프랙틱 선생님 소견)이거나 디스크 문제일 것으로 추정(한의사 소견),  침을 몇번 맞았지만 효과가 없고 앉으면 여전히 엉덩이 눌리는 곳이 저리고 불편합니다.
MRI를 찍어보라해 찍었는데 허리뼈 4번5번사이, 또 꼬리뼈1번 사이가 약간 신경이 튀어나온 것 같고 노화로 검게 나오긴 했는데 정작 그 부위가 아프진 않습니다.

굳어진 이상근 릴랙스시키는 운동을 너무 열심히(?) 했는지 도리어 오른쪽 고관절 안에서 걸을때마다 틱틱하는 울림이 매 걸음마다 느껴지기도 하고요. 이 곳 역시 아프진 않은데 걸을때 불편하고 신경이 쓰여서요.

골반의 경우 서서 생활하거나 누워선 전혀 문제가 없는데 오래 앉을때나 운전 할 때가 힘드네요. 어떻게든 이 저림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answer Re :골반 저림 증상과 고관절 소리
유재돈
유재돈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3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유재돈입니다.

디스크의 진행과정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상근은 경직되었을 때에 저리는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만 반면에 약화되었을 때에 저리는 문제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고관절의 문제로 연결되는 것으로 보아서는 pelvis와 sacrum 그리고 고관절의 전체적인 구조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고 오른쪽으로 몸무게가 집중되거나
앉았을 때 골반의 불균형이 근육의 상태나 인대의 상태를 조금 더 나쁘게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골반의 경우, 앉아 있는 자세가 가장 하중을 많이 받게 되므로 몸무게를
받는 균형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미국에 계시다면 카이로프랙틱을 잘하시는 곳을 알아보시는 것도 방법중 하나입니다. 구조적인 문제들이 포함된 것으로 보이니만큼 침은 크게 working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물리치료등과 함께 골반이나 척추에 균형을 가져오는 운동등을 병행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관절의 소리가 계속 나는 것은 고관절의 모양이나 주위 조직의 변화를 뜻하는 것이므로 소리를 줄이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좋은 결과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