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충치..

치과 의사 선생님 간절히 좋은 소식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전에 영등포 사촌형네 놀러갔었습니다. 그런데 예전부터 불안하던게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치과 입니다.! 안간지 3년째 저는 음료수 특히 탄산을 먹으면 안되는 걸 알면서도 좋아하기에 자주 즐겨먹었습니다. 이빨은 단 한곳도 아프지 않았지만 불안한 마음에 치과를 갔습니다. 제 이빨을 대충 둘러보시더니 이빨이 상한곳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하여 매우 흡족했습니다.

그런데 왠지 모르게 검사를 대충해서 그런지 믿음이 그닥 안갔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부터 다니던 치과를 가게 되었습니다. 역시나... 오른 쪽 이빨에만 무려 충치가 10개가 된 다는 것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대충 총 충치가 20개 정도 된다고 하었습니다. 문제는 지금부터 입니다.




양치질을 한후 치실질. 을 안해서 충치가 20개중 단 하나도 심각한건 없는데..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충치가 있다고 하시길래 무슨뜻인지 여쭈어보니.. 이빨 위에 충치가 나면 때우면 그만인데 이빨과 이빨 사이에 충치가 조금만하게 나서 그 충치를 때우려면 멀쩡한 이빨을 깎아 내야 그 틈사이에 있는 충치를 치료 할 수 있다네요. ;;;ㅠㅠ 아니면 완전하게 할라면 금으로 덮어 씌이는수 밖에 없다고.... 정말 미치겠어요. 금으로 완전히 다하자니 비용만 500든다 하시고 또 웃을 때 보기도 않좋고.. 그렇다고 때우자니 그 사이에 있는 이빨 치료하자고 멀쩡한 위에 있는 이빨을 깎아야 한다하고 또 그냥 때우는 것도 200이상 한다네요.. 설마 의사들이 돈벌자고 어리다고 사기치는 건 아니겠죠?? 선생님 도와주세요. ㅠㅠ

한가지 더 여쭈어보자면 저희 아버지가 [풍치] 라는 큰 병으로 고생을 심하게 하셨는데 이빨도 유전이라던데 사실인가요.??




answer Re :충치..
신동렬
신동렬 의사 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신동렬입니다.

입안을 보면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생긴 충치입니다. "인접면 우식"이라는 충치입니다.
이러한 경우, 그 부위가 접근이 되지 않아서 윗쪽 치아의 삭제가 불가피하게 됩니다.
또한 본을 떠서 외부에서 만드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구요.
금으로 덮여씌울 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치아색이나 금으로 치료 하면 되고 정확한 명칭인 "인레이" 입니다.
치아사이에 음식이 껴서 생기기 때문에 치실을 잘 사용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풍치의 경우(치주질환)에는 유전적 소인이 있지만 후천적으로 관리를 잘 해주신다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검사하시고 스케일링 및 잇몸치료를 잘 받으시면 풍치는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치아와 치아사이에 충치가 생긴 경우, 제가 첨부한 사진과 같이 치아를 삭제하고 치료해야합니다. 앞의 치아가 치아색으로 치료한 테세라 인레이이구요. 뒷쪽치아가 금인레이입니다.

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