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충수염 수술 후 배에서 염증액 배출량이 장기간 줄어들지 않으면?
이건 저의 경우가 아닙니다.
저희 아들에 대한 질문입니다.

[환자 정보]
1. 나이 : 9세 ( 2004년11월 생)
2. 성별 : 남
3. 신장 : 125Cm
3. 체중 : 25Kg

[진료경과]
1. 2월25일 오후 : 구토 및 복통으로 근처 청소년과 외래방문 하여 수액투여
2. 같은날 저녁 : 고열로 청소년과 입원
3. 2월26일 : 맹장염 의심소견으로 초음파검사가 가능한 외과병원으로 이관
4. 같은날 오후 2시 : 급성 충수염 진단으로 충수염제거수술( 복강경?)
의사선생님 설명 : 다행히 맹장이 터지지는 않았지만, 주변에 염증이 많아
염증액 배출을 위해 배에 관 삽입해야하고 요양은 7일~10일 입원 필요.
5. 3월12일 현재 아직 입원 중.

[현재상태]
1. 수술 후 배에 염증액을 배출하기 위해 삽입해 둔 관에서 염증액의 배출
량이 줄어야 한다는데, 현재도 일 50cc 가량 배출 되고 있음.
(50~80cc로 일 배출량이 늘었다 줄었다 함)
2. 배출되는 염증액색깔은 처음2~3일차는 피빛이 있었으나, 현재는 피빛없이
맑은 상태
3. 의사선생님은 환자가 어린경우 배출량이 줄어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고 함.
4. 환자상태 : 지극히 정상인 듯 보임( 혈압/체온정상, 지속적 운동(걷기)
약간 작은양의 식사, 핸드폰 게임 등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특이통증이나, 증상을 표현한적이 없음.

[문제점]
1. 충수염(맹장염)의 경우 요양기간이 4일~10일정도면 퇴원을 한다고 하는데,
15일이 지나도 퇴원을 예측할 수 없음.

[질문사항]
1. 이렇게 수술 후 염증액이 장기간 줄어들지 않는것이 환자가 어려서 그런것이 맞고, 다른 환자의 경우에도 이렇게 요양기간이 긴 경우가 있나요?
2. 계속 배의 염증액이 줄어들지 않는 경우 추가로 검사를 진행해야 하지는 않나요?
3. 배에서 나오고 있는 액이 염증액이 맞긴 한가요?


answer Re :충수염 수술 후 배에서 염증액 배출량이 장기간 줄어들지 않으면?
배상호
배상호 전문의 순천향대학교부속 천안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배상호입니다.

소아 맹장염은 진행이 빠르고, 따라서 염증이 심한 경우에서 수술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소견인데, 집도하신 선생님이 염증이 심했음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맹장이 터지지 않았다고 해서 심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배액관을 오래 두는 이유는 말그대로 염증이 심한 경우는 그럴 수 있습니다.

지금 맑은 색으로 배액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좋아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50cc 정도는 많은 양은 아니며, 선생님에 따라서 양이 더 줄어 들면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에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궁금하신 것은 집도 선생님과 더 상의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