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맹장 수술과 장유착
제가 아니라 저희아버지가 이십일전에 맹장 수술을 했습니다 저희아버지 연세는 만 61세 입니다 수술하고 몇시간 지나서 방귀도 나왔고 복강이라 그다음날 아침부터 식사를 하셔도 된다고 해서 죽을 드셨습니다 그날 저녁부터 배가 아프시다며 음식도 못드시고 열은39도까지 오르고 가스도 안나오고..그다음날 병원에서 하는말이 장염이라며 그래서 금식하시고 물 드시고 해서 조금 나아 지시는거 같더니 네쨋날은 녹색물을 토하시기까지 하셔서 또금식..열도 오르락내리락 ..담당 의사왈 맹장수술하고 이런경우처음이라며..보호자랑 환자를 안심 시켜도 뭐할판에 그런말이나 하고..그리고 이틀쯤 뒤 약간 좋아지셔서 물론 죽만 조금드시고 하셨지만 병원 보단 집이 더나을꺼 같고 의사도 퇴원해도 괜찮다고 하고 그래서 집으로옴 집으로 와서도 아버지 배는계속 빵빵하시고 음식도 못드시고 다시 병원에 오니 가스가 다 안빠져서 그렇다며 약먹고 하면 괜찮아 질꺼라고..그리고 이틀쯤 뒤에 호전되지 않아 다른 병원 방사선 과에 가서 사진을 찍으니 복수가 차서 그렇다며 그래서 다시 수술한 병원으로 가서 복수를 빼라고 하셔서 어제 다시 병원으로 왔음 복수가 찬이유는 맹장 수술하다가 세척할때 간에 있는 물혹을 건드려서 그렇다고 ..그리고 오늘 복수를 뺄려고 개복을 해보니 장유착이 심하고 마니 꼬여 있다며 수술을 다시 해야된다하시며 지금 수술중 참 보호자 입장에서 어처구니가 없고 화도 나고 그러는데 도대체 누가 잘못한거며 이런경우도 있는지.. ct랑 다찍어 봤는데 그때 복수랑 장꼬인게 원래 시티에 안나오는건지 이럴때 도대체 병원에다가 타져야하는건지 여기 의사는 토 이런경우 처음이라며 이렇게 말할꺼고 보호자가 아는게 없으니 참 답답합니다 빠른답변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 :맹장 수술과 장유착
이두석
이두석 전문의 대항병원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십니까?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두석 입니다.

아버님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빨리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맹장수술을 정확히 다시 말하면 충수절제술 (맹장에 붙어있는 충수돌기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충수절제술 후 열이 날 수 있는 이유는 충수염 때문에 복강내 농양이 남아있어 해결되지 않는 경우. 충수절제 후 묶어놓은 맹장부위가 터진 경우(맹장부위까지 염증이 있었다면 생길수 있는 일입니다).

그외 수술과정의 소장 손상 등을 그 가능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염증이 있다면 열도 나고 복통도 지속되며, 염증에 의한 또는 전신상태 쇠약에 의한 복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스가 안나오는 것은 염증으로 인한 장마비때문에 올 수도 있고, 수술 후 일시적 장유착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처음 수술하셨던 선생님이 다시 수술하자고 하셨다면 제가 앞서 말씀드린 복강내 어떤 이유든 염증이 남아있거나, 염증이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CT검사로 복강내 염증, 복수 그리고 장이 늘어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것들이 항생제 치료나 금식 등 내과적 치료로 좋아질 수도 있고, 수술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의 결정은 진찰한 의사가 판단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버님의 경우가 흔치는 않지만 충수절제 후 생길 수 있는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