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경색 후 성격장애 문제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 아버지 증상으로 문의를 드립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작년 11월에 뇌경색으로 쓰러지시고, 뇌엽절제술을 받으셨는데요. 병원에서는 전두엽 손상이 심하다고 했습니다.

현재 왼쪽 편마비가 있기는 하지만 지능이나 언어에 있어서는 문제가 없으신데요. 감정조절이 되지 않으세요. 하지도 않으시던 욕도 서슴없이 하시고, 폭력까지 보이셔서 가족들이 많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설득도 해보지만 전혀 들으려고도 하지 않으시네요....

이런 경우 치료가 가능할까요? 이전에 어디서 전두엽이나 측두엽에 손상으로 감정조절 장애가 생길 수 있다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만,

1. 뇌손상이 충동조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건가요?

2. 뇌사진을 찍어서 확인을 해 볼 수 있을까요?

3. 치료가 되는지도 너무 너무 궁금합니다.

아는게 없으니 너무 답답하기만 합니다... 선생님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뇌경색 후 성격장애 문제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십니까?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 입니다.

아버님 문제로 고생이 많으십니다.

전두엽 손상에 의한 인지 장애, 성격 장애가 발생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이 지능은 문제 없어서 다행입니다. 향후 치매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도 사실 입니다.

질문에 답변드리면 첫번째 뇌손상으로 인한 충돌조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두엽의 손상인 경우에 더욱 그렇습니다.

이미 수술 전 후 영상 검사는 모두 하였을 것으로 판단되며 주치의 선생님께 설명들으셨을 것으로 압니다. 추가 영상 검사는 현재의 뇌 상태를 확인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아실 지 모르지만 신경은 손상을 받으면 재생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 예는 퇴행성 뇌질환 환자분에 있어서 기능이 회복되지 않는 것을 보면 잘 아실 것입니다.
더 악화 되지 않게 지켜보는 방법이나 뇌대사 향상제나 혈액순환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의 충동과 성격의 변화에 대해서 너무 조절하게 되어서 더 신경세포를 손상 시키면 치매나 퇴행성 뇌질환이 더 빨리 찾아 오게 됩니다.

참조 부탁드립니다.

저보다 더 많이 연구하신 교수님들 고견도 한번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