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격변화가 있어요....

저희 삼촌이야기 입니다.

삼촌은 평소에도 술을 너무 좋아하셨습니다.
몇개월전 술을 먹고 높은 곳에서 떨어져서 전두엽 골절과 뇌출혈 진단을 받았습니다. 출혈은 멎고 현재 의식은 돌아온 듯 하나.. 이전보다 성격이 더 괴팍해지고 가족들을 너무도 힘들게 합니다.

사고를 당하기 전에도
쉽게 흥분하고 공격적이어서 다른 사람과 싸움을 하거나 공격하는 일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일정한 직업을 유지하지 못하고 술에 의지하고 경제적인 책임을 다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사고로 전두엽 골절 진단을 받은 뒤에 이런 공격적인 성향이 더 두드려지게 나타납니다.

저희 삼촌의 증상이 머리 손상과 관련되었나요.. 머리 사진등 검사로 확인이 가능할까요?
삼촌은 처음부터 충동조절 기능이 남들보다 부족한건지.. 이번 사고로 더 상실한건지....?
삼촌은 치료가 가능할까요?...

이와 관련하여서..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도와 주세요..ㅠ



answer Re :성격변화가 있어요....
남경훈
남경훈 전문의 등편한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남경훈 입니다.

전두엽의 골절 및 출혈소견후에 성격적인 변화, 특히 공격적인 성향의 변화를 보인다면 전두엽증후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람의 뇌는 이성적인 부분을 관장하는 좌측의 뇌와 감성적인 면을 담당하는 우측뇌가 있습니다. 이러한, 뇌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이 바로 전두엽이며, 이러한 전두엽에 외상을 입을 경우 전두엽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해 성격적인 변화와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를 전두엽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삼촌분의 경우 사고이전 성격에 비해 더욱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전두엽 증후군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두부 CT 나 MRI 를 통해 전두엽의 손상 정도를 확인해 볼 수 가 있습니다.

다만, 치료는 기능적으로 회복되기를 기다려 보고, 만약, 공격적인 성향이 강해서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일상이 힘들경우는 약물을 통해 조절하기도 합니다.

질문에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