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척수종양수술후
6월19일날 흉추3~4번에있던 척수종양제거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은 잘되었고 일주일후 퇴원...
집에 아이들이있어 부모님권유로 동네병원에 입원했습니다.
그런데 입원하는 날이곳신경외과에서 기본적인 질문및검사르했습니다.
질문시 제가 수술후 왼쪽 팔뒷부분이아프고 힘이 좀많이빠졌다고 하니(주치의샘께서 그쪽신경건들어서 아플거라고차츰좋아지신다함) 흉추 3~4번수술인데 절대 그럴일없다며 확인해보자며 제 양쪽 어깨와 어깨바로밑 등을 양손으로 꽉잡더니 온힘을다해서 몇번 꽉꽉누르며 아프냐고묻더군요...넘아팠습니다...수술일주일밖이안된터라 온등이아팠는데 등이아픈지도 모를정도로아팠고...그래서인지 지금 안아팠던양쪽 어깨가 어디서맞은듯 아프네요..뭐~아픈건괜찮습니다..하지만 수술후 일주일밖에안됐는데 어깨랑 등쪽을심하게 눌러서 혹시나 신경쪽문제나 수술부위에 문제가생기는건 아닌가 걱정이되어서요...척수공동증??이런게생기진않겠죠...쩝!!!일시적인아픔겠죠??엠알아이를찍어보거나할필요는없겠죠??마비없이수술잘되고 안정을취하려고왔는데 걱정거리만더생겼네요...오른쪽어깨는 좀많이통증이있네요~!!


answer Re :척수종양수술후
남경훈
남경훈 전문의 등편한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남경훈입니다.

흉추 3-4 번의 가지 신경은 가슴정도 레벨의 감각신경입니다. 따라서 병변의 위치가 좌측 가지신경에 가까웠다면 수술이후 좌측 팔뒤 날개뼈 약간 아래 부분의 통증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좋아집니다.

좌측팔 자체의 힘이 빠진다는건 좀 다른 문제입니다. (통증으로인해 약간 힘이 없다고 주관적으로 느끼신걸로 생각됩니다만...)

흉추3-4번 레벨의 신경은 그 위로는 영향을 주기 어렵고, 실제로 팔의 힘이 빠진다면, 경추부위를 검사해야합니다.

그래서, 동네 병원 선생님께서 아마 실제 힘이 빠지는지 여부를 검사하신 걸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정도 검사로 수술부위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실제 신경은 피부에서 깊이 뼈에 쌓여 보호되고 있으며, 수술을 위해 뒤쪽에서 뼈를 떼어냈더라도, 3-4흉추부는 흉곽자체가 지지를 해주기에 그정도 힘으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 척수공동증은 종양이나 여타 원인으로 뇌척수액의 순환이 막히면서 발생되는 것으로 검사를 위해 어깨부위를 누른것으로 생기지 않습니다. )

걱정마시고 치료를 잘 받으시고, 질문에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