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알 수 없는 원인... 눈깜빡임...
안녕하세요 과장님.
증상은요
눈이 깜빡임이 없어졌습니다.
의식적으로는 물론 눈을 감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물체를 주시하거나 특히 독서나 시청 같은 작업을 할때 눈을 깜빡이지 않습니다.
다시말하면 눈을 계속 뜨고 있어 각막에 자극이 올때까지 눈 깜빡임이 없어집니다.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안구건조증 때문에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일단 원인을 제공할 만한 것을 알려드릴께요.
제가 안검하수인데 항상 이마에 힘을 주고 눈을 뜨며 그렇지 않으면 절반정도 밖에 눈을 뜨지 못 했습니다. 항상 이마에 힘을 주고 눈을 떴습니다.
그러나 증상 발현 전 비전태라피라는 시기능 훈련을 빋았습니다.
이 시기능 훈련은 주로 안구운동을 하며 물체를 주시하면서 각종 도구로 훈련을 하는 것인데요 이를 하루에 2시간 정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야가 좁다보니 이 훈련을 통해 너무나 많은 힘을 이마와 눈에 주게 되었습니다.

그후 1달뒤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일단 눈 깜빡임이 언제부터 불편해졌습니다. 눈을 자꾸만 떠질려는 느낌이 들고 눈을 깜빡거리면 아랫눈꺼풀이 움찔합니다. 그후 계속 미간과 눈썹자라는 부위가 쓰리듯이 아파오고 나중엔 긴장성 두통이 심하게 왔습니다.
문제는 이후로 눈 깜빡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제가 의식적으로 감을 순 있습니다만 저도 몰랐으나 독서시 갑자기 눈이 시리고 건조하게되고 무엇보다 글자가 흐려져 원인을 찾다가 알게됐습니다.
티비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거나 독서를 할 때 눈 깜빡임이 없어짐과 동시에 미간과 눈썹 자라는 곳에 묵직한 느낌이 옵니다 .
이 증상이후로 눈깜빡임이 없어져 정상 이었던 눈물 분비량이 10분의 1로 줄어드는 현상까지 나타났습니다.
심리적인 것도 고려해 보았으나 약을 오래 먹어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눈 깜빡임이 소실되어 현재 독서나 시청등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신경과에서 순목반사 검사만을 해보았으나 이상이 없었습니다.
아마 근육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일단 안과에서 쌍꺼풀 수술을 통해 눈을 치켜뜨는 것은 많이 없어졌습니다만..... 안과 선생님이 이마에 보톡스를 놔 줬습니다. 힘을 빼기 위해서요.(가성 안검하수라 근육의 힘이 약해서 생기는 안검하수는 아닙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종종 눈을 감고 있으면 눈이 저절로 떠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지금도 눈을 감고 전신의 힘을 빼면 눈이 점점 떠집니다. 또한 눈을 뜨고 있다가 눈을 부드럽게 천천히 감지 못합니다.
선생님 이게 심리적인 것은 확실하게 아닙니다. 눈꺼풀 근육과 관련된 것 같은데 혹시 눈을 뜨는 근육이 수축이상이 생겨 그런것은 아닌지요.
아참 비디오카메라로 몇 번이고 찍어봤으나 눈을 5분이 지나도 깜빡이지 않는데요. 종종 눈꺼풀이 살짝 내려왔다 올라가기는 합니다. 그러나 눈을 감지는 않고 살짝 눈꺼풀만 내려왔다 올라오는 것이지요. 아마 눈을 깜빡거리지 못해서 부분적으로 깜빡거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토안아니고 각막지각이 감소된 것도 아닙니다. 각막이 따끔거리는 것도 다 느껴지고 각막지각을 감퇴시킬만한 행동도 하지 않았습니다.
정리해 드리자면요
1. 저는 엄청난 힘을 주어 눈을 치켜 뜨며 시기능 훈련을 2달동안 받았습니다.
2. 주 증상은 의식적으로 눈을 꽉 감을 수 있다 하더라도 눈 깜빡임이 일어나지 않고 이로인해 독서외 시청이 너무 힘들어지도 이로인해 극심한 안구건조증이 생겼습니다.
3. 눈을 감고 편안히 있으면 저절로 눈이 떠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눈을 부드럽게 천천히 떳다 감기를 힘들어 하며 눈을 의도적으로 깜빡일시 부자연스럽고 안면근육을 종종 씁니다. 눈을 감고있는 시간이 늘어났다고 해야 할까요. 눈을 꽉 감습니다.
가끔 안검경련이 약간 일어나기도 합니다 .
4.긴장성 두통 옆머리 두통 앞머리 두통 조이는 느낌
5.눈을 의도적으로 자주 깜빡이면 쉽게 눈꺼풀에 피로를 느낍니다.
선생님 부디 의심될 만한 원인을 찾아주세요. 너무 괴롭습니다. 6개월 째입니다. 정말 괴롭습니다. 눈을 뜨는 근육이나 이마근육의 문제인가요?
뭔가가 눈을 자꾸 뜨게끔 하려는 것 같습니다. 너무나 많은 힘을 이마와 눈주위 근육에 준 나머지 이제는 그렇게 굳어버린 걸까요?
감사합니다.(눈이 저절로 제 의지와는 무관하게 떠질 때의 사진을 올려 드릴께요. 흰자위만 보입니다.


answer Re :알 수 없는 원인... 눈깜빡임...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현재의 증상은 신경과와 안과 전문의 선생님께 질문하시는 것이
더 근접한 답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렇다할 답을 얻지 못하신 듯 하네요.

아는 부분을 말씀드리면 안면신경부분에 대한 문제를 확인해 봐야합니다.
삼차신경등 뇌신경에 대한 검사 및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측 안면 경련의 경우 얼굴의 한쪽만 경련하듯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경 주변에 감싸고 도는 혈관이 박동을 할때 마다
얼굴이 떨리거나 경련을 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떤 신경 어느 부분을 감싸고 어떻게 감싸는 지 MRA 등을 찍어서 확인해야합니다.
아니면 뇌혈관 및 뇌실질에 이상등이 현재의 문제를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정밀 검사 대상이십니다
더 나아가서 신경성 및 정신과적인 질환도 고려해 봐야합니다.
진료 보시고 검사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