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서일우 입니다.
10개월 전 발목 염좌 이후 통증이 지속되어 질문을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1. 우선 MRI에서 힘줄의 염증소견이 보였으며, 진찰소견에서 해당 염증부위의 압통과 검염에 합당한 양성소견이 보였다면
우선적으로 힘줄의 염증을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우선은 충분한 휴식 혹은 단기간의 부목(반깁스) 고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호전이 없으면 주사요법 등도 도움이 됩니다.
2. 힘줄의 염증은 보존적 치료를 통해 호전되나, 힘줄과 인대에 무리를 주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빠른 호전을 예상하기위해 우선적으로 질문자분의 나이와 과체중 등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힘줄의 염증 치료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근력강화운동, 보조기 치료 등으로 요약되며, 호전이 없다면 주사요법, 단기간의 부목고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치료 방법의 선택은 질문자분의 상태를 가장 잘 알고계신 진료주치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하며,
우선순위는 아니라도, 단기간 부목, 체외충격파, 주사요법 모두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5. 가벼운 일상생활로도 증상이 악화되신다면 더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상생활로는 증상의 악화가 없으시다면 허용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6. 발목 근력 강화 운동 및 체중조절, 활동 조절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됩니다.
인내를 갖고 교정가능한 이 요소들을 충분히 인지하시고, 치료를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쾌차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