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목통증
올해 20살 된 아직 고졸전인 여학생입니다.
저는 체대입시생입니다.
작년 11월 말, 발목을 크게 접질려 발목인대가 조금씩 찢어지는 부상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실기는 한달남은 상황이여서 깁스는 패스하고 아대착용한 후 뛰었습니다.
접질린지 2개월, 이제 3개월이 다 되갑니다.
아직도 아픕니다. 실기다뭐다해서 제대로 치료를 못 받아서인 듯 싶습니다.
물리치료는 꾸준히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치료당일 운동합니다.점프하고 달리고 찍고 종목이 뛰는것 뿐입니다.
설상가상 시험보다가 접질린곳을 또...
이제 실기도 다 끝나서 병원갔습니다.
부모님이 이왕쉬는거 확실히 쉬라하시며 깁스를 물어보라시길래 제가 가는 병원선생님께 여쭤보니 반깁스는 장점은 통증이 덜 하지만 근육이 죽는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이제 실기도 끝났겠다 운동안한다고 하니 반깁스는 급성기일때 하는것이지 지금처럼 만성이 됬을 경우에는 안하는것이라 하시더군요.
물리치료 꾸준히 받으라는 말씀만....
지금 제 상태를 말씀드리면...
우선 발목이 힘이 안들어갑니다. 걸을때...는 이제 통증이 덜 하긴 한데 가만히 있으면 욱씬거리는건 있네요. 그리고 원래 안그랬는데 이젠 아킬레스건까지 아픕니다. 걸을 때 아픕니다. 그리고 운동할 때 아대대신 테이핑을 했습니다.
C-tape 비탄력으로 칭칭둘둘감아서요.
발목테이핑만큼은 전문가가 됬으니 잘못한거 아니냐 라는 말씀은...하핫....
무튼...테이핑하고 있을 땐 별로 잘 못느꼈는데 풀고 걸으니 발목이 지멋대로 움직이는 느낌이..
그리고 일반평지를 걸을때도 자주 접질립니다.
거짓말안하구요 하루에 1~2번은 꼭 접질리네요.
하아....이제 3개월이 다 되갑니다.
아직 붓기도 완전히 안빠졌습니다.
이거 어떡해야해요? 만성발목불안정성이라는 말까지 들었어요. 학원옆의 병원에서는요.
초중학교때 자주 접질려서 인대가 일년에 한번은 꼭 늘어났거든요. 그 때 제가 참 어리석게도 자가진단으로 "어 다 나은것 같네" 라면서 제대로 치료를 안받아서 이리된건지 참...
이거...어뜩해요...?


answer Re :발목통증
임지순
임지순 전문의 광명새움병원 하이닥 스코어: 5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지순 입니다.

현재상태는 발목의 만성불안정성 상태로 생각 됩니다.
인대가 다친후 제대로 아물지 않고 늘어나서 아물게 되면, 잡아주는 힘이 부족하므로, 반복적으로 접질리게 되며, 접질리지 않더라도 쉽게 피로해지고 장기적으로는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MRI를 찍어서 현재 인대의 상태를 확인하셔야 하고, 인대상태가 많이 안좋다면 근본적으로는 인대 재건수술을 요할수 있습니다.
향후 계속 운동을 하셔야 하는 분이라면 더욱이 그냥 지내지 마시고 근본적인 치료를 찾으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