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NSE 수치에 대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NSE 수치에 대해 궁금하여 문의 드립니다.

제가 5/12일 건강검진을 했고, 폐CT, 엑스레이 상으로는 이상 소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종양표지자 중 NSE 수치가 정상(16.3)을 초과해 20.0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5/27 다시 방문하여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하였는데, 본인은 폐 쪽은 잘 모르지만 일단 CT가 이상이 없으니 별 문제는 없을것 같다? 라고 하였지만, 제가 불안하여 혈액검사를 다시 해보고 싶다고 하여 재검사를 하였습니다. 재검사 결과는 20.0보다는 낮지만, 16.8로 나와서 정상수치 초과는 맞습니다.

다시 전화로 문의해보니 걱정하지 말라고만 해주시던데, 저는 걱정이 계속 됩니다.
NSE 수치는 폐암 중에서도 가장 안좋은 소세포암이라고 해서 더 걱정되고, 발견하면 이미 전이가 끝난 상태라고도 해서 걱정이 됩니다. 정상수치를 초과한 비정상인데 걱정이 어떻게 안됩니까. 저 수치가 높게 나오는 사람의 빈도라도 알려달라고 했더니 잘 모르겠다고 하고.. 휴.. 일단 다른 병원에 진료예약은 해놓았지만 그래도 몇가지 사항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흡연 경력도 15년 정도로 좀 긴편인데, 저 NSE 수치라는것이 정확성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종종 이렇게 높은 수치로도 나오는 경우가 많나요?
또 불과 한달도 안되는 시점에 재검을 했는데 20.0에서 16.8 정도로 왔다갔다 하는 수치가 맞는지요? 만약 원래 그런 수치라면 종합검진에서 빼야될 정도로 못믿을 수치는 아닌가요?
해당병원에 폐 전문가가 없는데도 폐CT 판독결과 정상임을 확신해도 되는지요?
위 내시경 검사 결과 역류성 식도염과 궤양이 걸렸다가 치료된 흔적이 보인다고 하는데 혹시 이것때문에 높을 수도 있나요?


answer Re :NSE 수치에 대해 궁금합니다.
진성림
진성림 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흉부 CT 사진 소견은 정상 소견의 판독을 받은 상태인데,
혈액검사에서 NSE 검사 수치가 처음에 정상 수치보다 약간 높게 나왔다가 1달 후 재검사에서는 정상수치의 상한선보다는 약간 높게 나온 상태하고 하셨습니다.
우선 NSE의 수치가 높다고 해서 모두 폐암이다라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혈액종양표지자 검사 자체가 진단율이 그렇게 높은 진단적 가치가 높은 검사가 아니고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검사 수치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불안하신 측면이 있기 때문에 혹시 기관지를 따라 발생하는 중심성 폐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 형광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제 소견으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으나
걱정이 되신다면 형광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