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류경호 입니다.
항문 소양증으로 보입니다.
항문 소양증의 원인은 매우 많지만 질문자님의 경우는 항문 주변의 습한 환경으로 보여지네요.
땀으로 인해서 곰팡이균의 일종인 백선이 낀다면(항문 백선) 무좀 연고제로 효과를 보실 수도 있지만 기타 스테로이드 계통의 피부 연고가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고, 항문에 바르는 연고는 오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바르는 치료는 딱히 권유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선은 습하지 않게 관리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극이 되는 원인을 찾아 줄이고 생활의 스타일을 바꾸거나 항문 주변의 환경을 청결히 하시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통풍이 잘되는 속옷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을 씻게 되면 비누나 소금 등 자극적인 것은 피하시고 부드러운 타올로 두드리듯 말리시고 피부를 건조하기 위해 헤어 드라이나 낮은 열로 말려 주시면 좋습니다.
커피, 차, 콜라, 초콜릿, 맥주 등은 가려움을 악화시키므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 질환도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항문 쪽의 진찰을 위해 항문 외과 진료도 받으시길 권합니다.
현재 피부의 상태가 과거 치루 수술 부위의 흉터가 남아 있기 때문에 쉽게 자극이나 환경의 변화에 예민하므로 되도록 긁거나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으며 항문 관리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 처방을 통해 약물 치료를 받도록 하십시오.
항문 소양증의 원인이 워낙 다양하고 특별한 치료법이 딱히 있지 않기 때문에 그 고통을 오래 경험하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호전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받도록 하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