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손떨림
한 4년전부터 서서히 손떨림이 진행 되어 왔습니다.
처음에는 오른손 엄지 손가락쪽으로 시작해서 핸드폰 자판을 치는데 그런 증상이 서서히 시작되었고 지금은 오른손 전체로 진행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볼링를 하다가 오른손 엄지 손가락 인대인지 힘줄인지를 다처서 그런 것이 아닌가 의심했습니다. 지금도 오른손 엄지 손가락이 시작되는 안쪽 부분에서 까딱까닥하고 노는 것이 있습니다. 예전에 다쳤을 때 정형외과에 가서 주사를 맞기도 했지만 그 때 뭉친 기름 같은 것이 지금도 안에서 신경을 누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서서히 손떨림이 진행하여 지금은 긴장하거나 흥분하면 더 심하고
요즘 병원 진료 약으로 알말도 먹어보고, 인데놀도 50mg도 아침 저녁으로 먹어보는데 증상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점점 심해 지는 것 같아 불안합니다.
제가 직업상 많은 사람들 앞에서 무언가를 해야하고, 많은 사람들을 식사 때 만나야 하는데 이 증상으로 점점 불안하고 점점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술잔을 들거나, 술을 따를 때 손이 떨리고, 젓가락 질을 할 때 떨리며, 누군가 쳐다 본다고 생각하며 더욱 심합니다.
혼자 있을 때는 그래도 덜 한 편입니다. 증상은 오른손만 그렇습니다.
보통은 약으로 완화된다고 하는데 왜 저는 점점 심해지며, 약의 효과가 없을까요?
본태성 진전이 맞는 것인지도 의심이 되구요. 의사 선생님은 본태성 진전이라고 하는데 검사도 변변히 한 것이 없습니다. MRI를 찍으면 확실히 저의 병명을 알 수 있을까요?
본태성 진전으로 확진하기까지 무슨 검사를 하는 가요?
선생님 조금은 힘드네요. 점점 심해지는 것 같아서....
좋은 답변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