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라기항 입니다.
정말 큰 사고를 당하셨네요.
질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보면,
발목 : 인대 3개파열, 뼈(비골) 결손, 신경(비골신경) 손상, 혈관 손상
무릎 : 내측 및 외측 측부인대 손상, 전방 및 후방 십자인대 파열, 반월상 연골 파열, 근육 일부 손상 이시네요.
그리고, 현재 무릎 수술 이후에 무릎에 구축이 발생하여 관절운동범위에 제한이 있고, 무릎과 발목 수술이 남아 있으십니다.
무릎과 발목 수술을 받게되면 수술에 대해서 안정을 취해야 해서, 지금 무릎의 구축이 호전되기 보다는 오히려 진행이 될 수 있고, 무릎의 구축을 풀기위한 연부조직유리술은 구축이 발생한 부위와 정도에 따라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 별 도움이 안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무릎과 발목의 복합적인 심한 손상의 경우, 무릎과 발목의 수술을 같이 하는것이 좋을지 따로 하는것이 좋을지, 무릎의 관절운동 범위를 회복하고난 후 수술을 하는 것이 좋을지 지금이라도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을지는 질문 내용만으로 판단하기 힘듭니다.
교수님께서 처음에는 무릎 먼저하고 추후에 발목을 수술하자고 하셨다가 지금은 같이 하자고 하시는데, 처음에는 무릎을 수술하고 어느정도 회복을 한 후에 발목 수술을 예정하셨는데, 무릎 수술 후에 관절 운동 범위가 정상으로 나오지 않아 치료 기간이 길어지자, 무릎을 발목과 같이 수술하자고 하시는 것으로 추측되나 단지 추측일 뿐입니다.
이런 복합 손상의 경우 의사에 따라 치료 순서나 시기가 다른 경우가 아주 많으며, 현재 질문자분을 직접 진찰하지도 않고, MRI 등의 검사 내용을 직접 보지 않은 상황에서 답변을 드리는 것은 아주 부정확하고 실제 치료에 있어 도움 보다는 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지금 치료를 담당하시는 선생님을 믿고 치료를 따라기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하며, 빠른 쾌유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