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라기항입니다.
질문 내용을 종합해보면 7-8년전 어머님 연세 72-3세에 슬개건(무릅뼈힘줄)이 슬개골 하단부를 물고 떨어지는 슬개골 견열골절이 발생하였고, 당시 판단으로는 떨어진 골편만 제거하면 슬개건이 어느 정도 치유가되어 보행에 큰 문제가 없으리라 예상을 하였는데,
안타깝게도 예상과 달리 슬개건이 치유되지 않고 슬개골과 분리되어 슬개골이 위로 딸려가 보행에 문제가 생긴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경우, 원칙적으로 슬개골과 슬개건을 이어주는 수술을 하시는 것이 다시 정상 보행을 위해서 필요한데, 현재 80세라는 연세에 수술이후에 슬개건이 슬개골과 이어드린 것이 얼마나 힘을 잘 받을지, 그리고, 수술 이후에 재활 기간이 비교적 필요한데 잘 재활을 해나가실지 저도 걱정이 되네요.
하지만, 평균 수명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 어머님의 여명이 10년이상 기대된다면 어머님의 전신 상태와 무릎 상태를 고려하여 조심스럽게 수술 여부를 결정해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질문 내용만으로는 수술 이외의 다른 방법은 없으리라 생각되며, 현재 무릎 MRI 결과와 수술전 검사에서 어머님의 전신상태를 고려하여 수술여부를 결정해야 겠는데, 수술이 가능하다 말다는 질문내용만으로 제가 판단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지금까지의 검사 내용을 가지고 진료 보신 병원 보다 상급 의료기간에 한두번 더 방문하셔서 종합적인 의견을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어머님의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