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 부종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발 부종이 심해서 원인을 알고 싶고,
침을 맞아서 해결이 되는지 알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1. 어린시절(초등학생)에 발을 잘 접질러서 발이 부었었다고 합니다..
2. 3~4년 전 운동을 하다 발을 잘못 사용하여 팅팅 부운 적이 몇번 있었고 근처 한의원 가서 침을 맞으면서 조금씩 나아졌었습니다.
3. 이후로 굽이 있거나 매우 딱 맞는 신발을 신으면 발이 붓는 등의 증세를 보였습니다. (그래서 잘 신지는 않았습니다)
4. 올해 왼발이 매우 심하게 붓고 걷지를 못하고 발열 증세가 있었습니다. 봉와직염 진단을 받아 7일 정도 대학병원에 입원을 하였고 염증수치는 정상이라는 말에 발 붓기가 살짝 남아있는 상태에서 퇴원하였습니다. 이후 3회의 통원치료를 마쳤습니다. 하지만 그 후로 발 붓기는 살짝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4번은 왼발에 해당하며 1,2,3번은 어느 발이었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재 문제가 되는 발은 왼발입니다. 오른발에 비해 살짝 부어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오른발에 비해 왼발이 거뭇해보이기도 하며 가끔은 붉어 보이기도 해요. 또한 오래 걸은 날에는 발이 살짝 부어있고 오른발엔 없는 아주 약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해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봉와직염의 후유증일까요? 아니면 제 발의 문제일까요?
한의원에서 침을 맞으면 해결이 될까요? 꼭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발 부종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송호철
송호철 한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호철입니다.

발의 부종과 약간의 통증, 붉어보이기도 하고 색이 거뭇하게 보이기도 한다는 말씀이네요.
오래걸으면 부기가 생기구요.
이런 증상은 발을 다친후 완전히 회복이 안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봉와직염이 오고난후에 발의 연부조직(인대, 건)이 완전히 정상이 덜 되기도 했습니다.
시작은 초등생부터겠죠. 잘 접질렀다는것이 발목의 인대가 약한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삔것이고, 약한 상태로 계속 남아있었다는 것입니다.
봉와직염은 감염성 질환인데, 발기능부전(인대, 건)에 순환장애로 기여가 되었다고 봅니다.
부기가 덜 빠진다는 것이, 발이 스스로 온전하게 회복을 못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대체로 양 하지길이 차이, 골반의 불균형등과 동반하는 문제이고, 발인대의 문제, 만성적이고 고착적인 문제입니다.
치료와 회복은, 우선 하지길이와 골반부터 한번 평가하고, 발인대회복을 위해 몇가지의 스트레칭과 운동이 있습니다.
침만으로는 힘듭니다. 추나(교정)치료와 운동요법, 침 치료 등이 병행되어야 할것으로 보이고 반드시 인대를 강화하는 운동티칭을 받아 시행해야 됩니다.
여러가지를 모두 할수 있는 한의원, 한방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고, 상담도 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