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문통증때문에요..
자다가 갑자기 항문이 경련이 일어나는것 처럼 뻐근하다가 5분 정도 있으면 괜찮아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대변볼때도 아주 가끔 그렇구요..결혼전부터였으니 8년정도 되었네요. 1년에 3-4번 정도로 아주 가끔 그러거든요. 인터넷 찾아보니 항문거근증후군? 인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별 신경 안쓰고 살았는데요.

열흘전쯤에도 새벽에 잠깐 아팠고, 그러려니 했는데 자고 일어나서 대변을 보는데 그날따라 힘을 많이 주었는지 또 경련이 일어나면서 아프더라구요.. 몇시간 간격으로 두번을 그러고 나니 근육에 무리가 간건지, 지금까지도 자주 뻐근한 증상이 있어요.. 다리에 심하게 쥐나거나 그러면 며칠 아프기도 하니까 이것도 그런거겠지 하고 별 신경 안쓰고 지냈는데 일주일이 넘어 가니까 은근히 걱정이 되서요..

하루종일 그런건 아니고 하루에 여러번씩 뻐근한데, 경련이 올때처럼 확 아파지진 않아요.. 그냥 약간 뻐근한 정도..생활에 불편함은 별로 없지만 어쨋든 뻐근한 느낌이 계속 있으니 자꾸만 신경이 쓰이네요..
그외에 특별한 증상은 없어요.. 변비는 가끔 있는데 심하지 않고 매일 변은 잘 보는 편입니다.
병원에 가보아야 할까요?? ㅠ.ㅠ


answer Re :항문통증때문에요..
김용진
김용진 전문의 연세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용진 입니다.

상담 감사합니다.

본인의 상태를 아주 정확하게 진단까지 맞추신 것 같습니다.
항문 거근 증후군으로 생각됩니다.

아시겠지만 거근 증후군이 맞다면 뾰족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원인은 골반저 근육,
특히 항문 거근의 근육통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오래 앉아있거나 배에 힘이 들어가는 일 등은 삼가하십시오.

경과 관찰 후 증상이 계속된다면 병원에서 다른 검사 등을 통해
진단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