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권나현 입니다.
프로페시아 복용 가능 여부 때문에 고민하시는 군요...
프로페시아정(Propecia Tab 1mg)은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라는 성분으로 성인 남성(만 18~41세)의 남성형 탈모증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 하는 약입니다. 피나스테리드는 원래 전립선비대증 치료약 이었으며, 복용 환자들의 발모 부작용이 관찰되어 나중에 남성형 탈모치료제로 개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형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 다르게 머리 앞쪽 헤어라인은 유지 된채 정수리 부분의 속머리가 빠지거나 얇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 남성호르몬의 증가 또는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같은 호르몬적인 요인, 과도한 스트레스, 다이어트와 같은 영양결핍, 퍼머 염색 자외선 노출에 의한 모낭 손상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로는 바르는 제품, 발모에 도움이 되는 약의 복용 및 주기적인 두피 관리가 있습니다. 간혹 가임기 여성이 아닌 경우 남성형 탈모의 양상을 보이는 50대 이상의 여성에서는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팔,다리의 털의 경우 이전에 피부병이 있으셔서 스테로이드 및 면역억제제도 복용하셨다고 하셨는데, 이런 경우 왁싱이나 제모크림 또는 세이빙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레이저 제모를 권해 드립니다. 횟수는 개인차가 있으나 1~2달 간격으로 5회~10회정도 진행 되어지며 효과도 영구적입니다.
되도록이면 가까운 피부과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 후에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