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중인격인가요?
제가 너무 답답해서 상담드립니다.
이 내용은 약2년전부터 제 모습입니다.
저녁쯤에 어떤일로 화가 너무 났고,방안에서 많이 울다가 잠들어 버렸습니다.
그런데 아침에 일어나 보니 손등에 칼자국과 피가나 있었습니다. 붕대도 감겨져있더라고요.너무 놀라서 한 10분동안 멍하게 앉아있다가 엄마가 보더니 머하는짓이냐고 미쳤냐고 하면서 화내시는데 저는 정말 제가 하지않았다고 말할려고하는데 당황한 나머지 입이 안움직이고 말이 안나오더라구요.그리고 더 미친놈처럼 보일까봐 말을 안해습니다.그 날 엄마한테 크게 혼났고 눈물까지 보이셨습니다.일단 진정하고 잤는데 다음날은 멀쩡했고 한달간격으로 없던물건이 생기고 뭔가 제 모습 같지않다고 느꼈고 몸도 뻐근해졌습니다.하지만 전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부모님도 너같지 않았다고 하는데 도데체 무슨 말하는지 모르겠고 집하고 밖에 있을때 완전히 다른모습이라고합니다. 미친놈처럼 보이겠지만 정말 제가 이중인격 같은건가요? 왜 기억이 안나죠?
치료가 가능하면 받고싶습니다.


answer Re :이중인격인가요?
배성범
배성범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0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공개상담실 배성범입니다.

제정신이 아니었을때를 해리상태라고 하는데 해리장애 중에서도 이중인격은 굉장히 드물고 극단적인 형태입니다.
이중인격은 이미 두가지 성격이 굳어져서 이중이라고 인식을 못할 정도로 심할때를 말합니다.
무의식에서 화라는 감정을 억누르는 방식으로 해리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화를 잘 다루는 것은 성인이라도 쉽지 않은데 상황이 힘들다보면 더 어려워 집니다.
그렇지만 현재의 어떤 상황이든 내가 과거에 했던 선택들이 되돌아오는 것 뿐인데 인식을 너무 부정적으로 하고있다면 시각을 좀 더 폭넓게 가져야 합니다.
심층심리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감정을 편안한 상태에서 재경험하는 것을 반복해서 하다보면 실제 대인관계에서도 화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일단 현재 해리라는 현상이 일상에 장애를 줄 정도로 나타나고 있는데 해리는 어떤 약물치료보다 정신치료가 우선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