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본태성 진전증..
안녕하세요. 본태성 진전증의 치료 방법에 대해알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저희 아버지가 수전증이 있으시고 저 또한 가끔씩 손의 떨림 증상이 일어나
이쪽 방면으로 정보를 찾아보니 제가 본태성 진전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병원에서 검사는 안해보았지만, 여러 정황으로 보았을 때 확신이 가더군요.
대중앞에서야되는 상황, 긴장되는 상황이 오면 손의 떨림이 심해지고 땀도 많이납니다. 본태성 진전증이 심리상태와 많이 연관되어있어. 이런 의식을 안하고 살아가려고 하는데, 이제 곧 취업을 앞두고 있고 발표, 면접 같은 상황이 잦아 질텐데, 제 생각과 무관하게 손이 떨리고 긴장이되는 이런 상황이 정말 괴롭습니다.
다행이 제가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이라 여태까지 티안나게 잘 살아온 것 같은데.
이런 의식을 하게 되는 것 조차 점점 힘이들더군요.
제가 알아본바로는 이 병을 완치하기란 불가능하다고 보통 약물치료를 한다 하는데,
이게 정말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이 약물이 신체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그리고 약물의 내성이 생기면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지는 않는지.
정확하고 도움이 될만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answer Re :본태성 진전증..
이한승
이한승 전문의 허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한승 입니다.

본태성 떨림증이 맞다는 가정하에서 말씀드리면,
일반적으로는 교감신경 차단제인 propranolol을 소량 사용해서 증상을 조절하게 되는데 효과가 좋으며 내성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조절제이며 치료제는 아닙니다. 또한 이 약물 외에도 시도해볼 수 있는 약물이 몇가지는 더 있습니다.

궁금해 하시는 질병의 일반론에 대해서는 영문 위키피디아를 찾아보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제가 그것을 일일히 다시 여기에 옮겨적을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그러한 일반적인 내용을 개개 환자분들에게 어찌 적용할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환자분에게 잘 맞춰진 상담은 직접 진찰을 한 이후에 가능하오니, 신경과 병원을 한번 방문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