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전명섭입니다.
엑스레이등 정확한 진단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말씀하신 증상으로만 판단해 드리는 것에 한계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치아에 충치가 발생하면 찬물에 시리거나 시큰거리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니 충치가 아니라면 치아에 눈에 보이지 않는 금이 갔을 가능성도 있으며 최근에 반대편 치아를 치료받으셨다면 맞물림의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그리고 치주질환이 생겨 통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잇몸이 좋지 않으시면 그럴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습니다.
치아에 금이간 경우 음식을 씹을때에만 찌릿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맞물림에 이상이 있을 경우 먼저 닿는 물리는 치아에 통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금이간 치아는 씹을때 금이 간 부위로 힘이 전달되어 더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를 씌우는 치료가 필요하며 , 씌운 이후에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면 신경치료까지 동반 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금이 깊게 발생하여 치아의 뿌리부위까지 진행된 경우라면 치료가 불가능 하여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맞물림의 이상이나 치주질환등이 의심되면 간단히 혹은 오랫동안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
신경을 죽이는 치료,곧 신경을 제거하게 되면 감각이 없어지게 되나 사용엔 문제가 없습니다.
단 신경치료를 하신다면 씌우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재 상태를 그대로 방치하시면 차후 더 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치아를 살릴 수 있을 만큼 살려 쓰시려면 최대한 빨리 가까운 치과에 내원 하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