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수면중 복통에 시달립니다.
장시간 수면시 상복부에 통증이 지속되어 수면을 할 수가 없습니다
증상이 나타난지는 약 4~5년 정도 되었는데, 초반에 아산병원을 찾아 초음파 검진을 받았으나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초반에는 8시간 이상 수면을 하면 상복부에 통증이 와서 저절로 깨게 되며 기상 후 활동을 하면 통증이 10분 내로 가라 앉았습니다. 4~5년이 지난 지금은 6시간 이상 수면을 하면 통증이 시작되어 깨게되며 통증때문에 수면 도중 깨서 아주 피곤할 경우 소파에 앉아서 수면을 하는 습관도 생겼습니다. 회사일이 바빠서 보통 새벽 1~2시쯤 잠자리에 들고 8시 반이면 출근을하기 때문에 수면량 자체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만 주말에 푹 자려고 해도 통증때문에 지속적인 수면이 불가능하여 문의드립니다.
평소 코를 잘 골기는 하지만 일단 수면에 들면 누가 강제로 깨우기 전에는 잘 깨지도 않을 정도로 수면의 질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answer Re : 수면중 복통에 시달립니다.
김성열
김성열 전문의 구일굿모닝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성열 입니다.

수년간 새벽에 발생하는 지속적인 상복부 통증으로 고생이 많으셨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상복부, 특히 우측 상복부는 여러가지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4-5년전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이 없었다 하더라도, 추후에 추가적인 검사가 없으셨다면
내과진료를 먼저 받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필요시 초음파 재검사,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고, 그 결과에 따라 약물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검사에 이상이 없이 나오더라도 기능성 위장장애의 경우는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약물 치료 이후에도 재발 및 호전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아두시면 치료에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성열 (내과전문의, M.D)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