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잠을 자다가 턱을 벌린 상태로 힘을 줘서 잠이 깹니다.
잠을 자다가 보면 턱을 벌린 채로 힘을 강하게 주는걸 느끼며 잠에서 깨게 됩니다.
턱이 빠지거나, 뼈나 관절, 인대에 문제가 생길까봐 굉장히 걱정스러워 하면서 바로 힘을 풀고 입을 닫고 싶은데, 그 순간 몸을 못움직입니다. 마치 가위에 눌린 것처럼. 움직이지는 못하는데 턱에 힘이 자꾸만 들어가고 벌린채로 힘이 가해지는 것은 분명히 느낍니다. 그런데 힘의 방향이 마냥 크게 벌리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벌린후, 마치 턱관절이 고정되듯, 턱하고 걸리듯 힘을 줍니다. 이거 설명하기가 쉽지 않네요..

한번 이런 증상이 일어나면, 일어나서 몸을 따뜻하게 해서 자지 않는 한, 반복적으로 같은 증상이 일어납니다.
춥게 자서 구안와사라는 병이 걸린다고도 하는 걸 본적이 있는데, 그것과 관련되어 있나 싶기도 하고 걱정입니다.

따뜻하게 자면 이런일이 없는데 춥게 자면 간혹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잠에서 깼다가 다시 잠들어도 반복해서 일어납니다.



answer Re : 잠을 자다가 턱을 벌린 상태로 힘을 줘서 잠이 깹니다.
한상운
한상운 의사 에스엠치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1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한상운 입니다.

잠을 잘때 과도한 힘이 악관절에 가해지는 것 같네요.
큰 병원에서 수면검사 해보시고, 문제가 있는지부터 체크해보시는 것이 우선 필요합니다.

검사했는데 원인불명으로 지속적으로 힘이 가해지면
스플린트라는 장치를 만들어 장착해서 잠자는 동안 과한 힘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