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잇몸이 너무 아파서요.
며칠전 어금니 쪽이 너무 붓고 아파서, 치과엘 갔더니.
금니로 씌운 곳 아래에 원인은 모르겠는데,
뿌리가 부식이 되어 있고, 그 가운데가 구멍이 뚫려 있어 여기서 염증이 생겨 고름이 생겨 잇몸이 붓고 아픈거라고,
고름을 우선 빼내주셨어요.

그리고 예후가 좋지 않다고 하시면서,
결국에는 임플란트를 해야한다고 하시네요.
그리고 그 시기를 늦추기 위해 2~3개월에 한번씩 병원에 와서 깨끗히 소독하고 청소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하는데요.
치료 방법이 정말 그것밖에 없을까요?
아예 금니를 빼내서 치료하고 다시 덮는 방법은 안될까요?

잇몸은 건강하다고 하는데 유독. 그부분만 그렇다고 하시네요-
금니가 잘못 씌워졌으면 그럴수가 있나요?
아니면 제가 자가면역수치가 높은데 그것과 연관이 있을까요?


answer Re : 잇몸이 너무 아파서요.
주현성
주현성 의사 카이스트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주현성 입니다.

질문자분이 이야기하신 내용으로만 보았을때는 치과 주치의 선생님께서 필요한 I&D,
치주 치료 등을 이미 시행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금니를 씌우고 벗기거나 재치료하는 것은 보철치료에 해당하는 영역으로
치아의 윗부분(노출되어 있고 환자분이 볼 수 있는 영역)의 수복에 관한 치료이고,
치주치료, 근관치료 등은 치아의 하부(뿌리, 치조골, 악골 등)에 적용되는 치료라서 영역이 다릅니다

주치의 선생님께서 특정한 부위에 접근하기 위하여 다른 부위에 동반된 시술을 할 수도 있으나
일단 시작하신 치료를 계속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가면역질환, 당뇨 등 전신질환이 잇몸과 치주의 건강과 치유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관련 질환을 봐주시는 내과 주치의 선생님께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잇몸이 너무 아파서요.
박기은
박기은 의사 송도퍼스트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박기은입니다.
정확한 상담을 위해서는 방사선 사진이 필요하지만 일반적인 경우를 예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치아 하방에 생긴 염증의 원인이 치수염(치아내신 경염증)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치주질환에 의해 생긴것인지 알아야합니다.
치수염에 의한 것이라면 신경치료를 시도해볼수 있습니다. 만약 신경치료를 한 치아에 염증이 재발한 것이라면 재신경치료 및 치아 재식술의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성공확률은 낮습니다. 그리고 치아 뿌리가 부식된다고 하셨는데 이는 전문 용어로 치아 외흡수라고 합니다. 외흡수의 경우 염증의 강도가 아주 심하여 뼈는 물론 우리몸에서 가장 강한 치아 마저도 녹이고 있는 경우 이므로 발치를 해야 완전히 염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치주질환에 의해 생긴 염증인 경우 뒤쪽에 있는 큰 어금니인 경우 뿌리가 두 갈래로 갈라져 있는데 그 부분까지 잇몸 뼈가 흡수 되어 내려간 경우 잇몸 치료를 하더라고 다시 그 부분에 잇몸뼈가 재생되지는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염증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발치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