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통제력 부족, 낮은 자존감
안녕하세요. 답변해주시느라 고생많으시겠지만 제 문제를 분석해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한창 공부해야할 고2 학생입니다.

저에게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고 그로인해 스트레스 받고 있습니다..

그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통제력 부족과 낮은 자존감입니다.

저는 항상 뭔가 하고 싶으면 계획이나 정해진 것에 따르지 않고 충동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부를 해야하는데 티비에서 재밌는 드라마가 하면, 그 자리에서 앉아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보곤 합니다. 중요한 것은 공부를 하면서도 내가 잘 하고 있는 것인지, 이렇게 해서 좋은 대학에 갈 수 있을지, 여자친구에게 온 톡을 확인하고 싶다라는 등의 잡생각으로 가득합니다. 다리를 떨고 주위의 물건들을 만지작 거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국엔 공부를 오래 못 합니다. 좀만 하다가 폰하고 또 공부를 하면서도 가만히 있질 못해요..

이런 것들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제 나름대로 해결하기 위해 야간자율학습도 신청해서 해봤지만,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집중이 더욱 안돼서 결국엔 그것조차 못 했습니다. 어쩌면 핑계일 수도 있겠네요..

공부를 하면서 항상 불안해요. 이런저런 생각에 항상 스트레스 받아요. 신경쓸 때마다 배가 아픈 느낌도 들고요.. 공부 안할 때는 항상 폰만 보고 있어요. 스마트폰 중독도 한 몫 하는거 같은데 저를 어떻게 통제해야 할지 모르겠고 답답해요 ㅠㅠ

폰 안한다고 죽는 것도 아닌데, 여자친구 잠깐 못 본다고 어떻게 되는것도 아닌데 왜 불안한지 모르겠어요..

위에서 말한 문제 말고도 또 있어요.

제가 자존감이 낮은 편이에요. 남 눈치 많이 보고 외적인 것에 신경을 많이 써요. 얼굴이나 몸같은 것들이요.

제가 생각하기에 저는 못생겼고, 몸도 안 좋아서 항상 열등감을 느껴요. 그래서 기쁠 때가 별로 없어요. 친구들이 인상 피라고도 하고 웃는 것 연습도 해보라고 해요. 어릴 때부터 안 웃어서 그런지 입꼬리가 올라가지도 내려가지도 않아서 그런건데.. 제가 너무 완벽한 걸 추구해서 그런걸지도 몰라요. 뭘 해도 꼭 완벽하게 해야한다고 생각해서 얼굴도 연예인들 처럼 되고싶고 대학교 좋은 대학교만 가고 싶고 그래요. 하지만 노력을 안해요. 그게 통제력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크고 자존감이 낮은 것도 원인이 되는 것 같아요.

꿈인 심리학자도 되고싶고, 공부도 하고싶고, 외모도 가꾸고 싶고, 다른 취미들도 배우고 싶은데 실천을 못 하겠어요..

제가 고장난 사람처럼 느껴져요.

뭐가 문제일까요?


answer Re : 통제력 부족, 낮은 자존감
양재효
양재효 전문의 새희망병원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양재효 입니다.

문의주신 내용에 답변드립니다.

학창시절에 자신의 내적인 부족함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모습이 대견합니다.

내용을 살펴보니 통제력의 부족보다는 집중력이 다소 떨어지는 듯합니다.
집중력을 올릴려면 먼저 뚜렸한 목표인식과 분명한 동기가 필요합니다.
성취가능한 간단한 목표를 설정하시고 이를 달성함으로서 자신감을 키우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한 개인이 실제로 자존감이 낮다는 것은 그동안의 성장환경의 결과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자라온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어떤 부분에서 자존감이 부족할 수 밖에 없었는지
신중히 검토해 보는 것도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종요한 통과의례입니다.

진정으로 심리학자가 꿈이라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수용하며
발전하는 그 자체로서 커다란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기운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