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의욕 저하 항우울제
박사님 안녕하세요..
저희 어머니께서 약 1년정도 우울증으로 너무 고생을 하고 계십니다.

원래부터 아주 활발한 성격에 평범한 주부이셨는데 성형수술로 인해 (딱히 실패한건 아닌데 부작용으로 스트레스를 심히 받으셨어요) 우울증이 생기셨어요.

처음엔 심장이 터질듯한 불안으로 시작해서 죽음과 늙는것에 대한 두려움( 나중에 망상으로 진단이 됐습니다) 그리고 또 불안, 지금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으로 힘들어하십니다.

일단 어찌저찌하여 지금은 불안과 망상은 모두 없어진 상태고 의욕저하와 우울감이 심하십니다.
일년동안 자살시도도 두번이나 하셨구요..

어머니의 다른 특징은 식욕이있으면 우울감이나 의욕저하가 전혀없고 이전의 활발한 어머니로 돌아오시는데, 워낙 외모에 신경을 많이쓰셨어서 그런지( 지금은 외모에 신경을 안쓰세요. 그리고 마른체형) 식욕이 다른분들보다 특히 예민합니다.. 요즘엔 밤에만 당겨서 많이 드시고 낮엔 통 못드십니다. 암환자분들이 드신다는 애피트롤이에스를 드셔도 통 못드세요..

현재 먹고있는약은 레메론 솔탭 45mg, 익셀 그리고 아티반과 바리움은 필요시 복용하시는데 아티반을 자주 드시는 편입니다. (의존성도 조금 걱정됩니다)

그리고 또다른 문제점은 어머니께 맞는 항우울제가 딱 없다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심발타, 아미트리프티릴, 웰부트린 등등 많은 약을 먹어봤지만 별다른 효과를 못보셨고 레메론은 식욕때문에 먹지만 처음에만 식욕이있으셨고 지금은 한달정도 먹고계신데 딱히 식욕증가가 없습니다..

이팩사같은 약도 시도해보고싶은데 식욕저하 부작용때문에 걱정입니다..
맞는약을 찾아야할것같은데요

제가 질문드리고싶은것은 어머니께 맞는약을 추천받고싶습니다
식욕이 증가되는 약, 도파민에 작용하는 약(의욕때문에요)을 추천받고 싶습니다..

올해에 열심히노력해서 들어간 대학도 제대로 다니지 못하고 휴학중인 딸입니다. 지켜보는것도 너무 괴롭고 얼른 예전의 어머니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도와주세요..


answer Re : 의욕 저하 항우울제
양재효
양재효 전문의 새희망병원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양재효 입니다.

답변드립니다.

어머니의 경우 진료현장에서는 종종 있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사용 가능한 항우울제는 거의 사용한 듯합니다.
각각의 약물들은 우울감 호전 뿐만 아니라 수면향상, 식욕증가, 의욕증가 등의
효과가 특징적으로 있습니다.

하지만 이모두를 한 번에 만족시키는 경우는 실제로 드뭅니다.

제 생각엔 어머니의 진단이 단순한 우울증이 아니라 다른 진단이거나 다른 정신질환이
공존해 있을 가능성도 존재하리라 봅니다.

따라서 담당주치의와 어머니의 병력을 상세히 논의하고 정확한 진단을 확인하여 타약물로의
변경이나 추가를 고려하는 것이 바른 순서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