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주막하 출혈 후유증 및 겨울철 운동
안녕하세요.

저희어머니께서는 작년 12월 15일 지주막하출혈로 입원하셔서 코일색전술로 시술하신 후 중환자실에서 2주정도 지내시고 일반병실에서 2주정도 퇴원하셨습니다. 현재는 많이 회복하시어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은 없으나 오른쪽편의 온도감각이 상실된 상태이고 통증을 모두 찌릿찌릿한 전기통하는 느낌으로 받습니다. 방향전환을 하실때 컨디션이 않좋은 날이면 어질어질 하다고 하시고 다른 일상생활은 괜찮으시나 차타는게 너무 힘들다고 하십니다.

3가지의 질문이 있는데요. 첫번째 온도감각은 돌아올 가능성이없는건가요? 찌릿찌릿한 느낌도요 치료방법이라도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두번째는 방향전환이나 차타는거는 언제쯤 수월해질지 너무 궁금합니다.

세번째는 퇴원후 1달 후 부터 꾸준하게 하루 한시간정도씩 걷기를 하였는데요 최근에는 뛰기도 병행합니다. 비록짧은거리지만
이제 겨울이라 날이 추워지는데 뛰기를 계속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뇌출혈 후 환자들에게 적합한 운동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지주막하 출혈 후유증 및 겨울철 운동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 입니다.

1. 온도 감각이 손상된 뇌의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상하부나 뇌간 부위인데 이곳에 손상이 있었는지요.
현재 상태에서는 약물 치료가 우선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감각의 변화 양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2. 방향 전환이나 차타는 것은 몸의 중심을 조절하는 부분에 문제 특히 소뇌 부분에 병변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니면 수두증이 발생하였을 수도 있습니다. 확인 요하며 전문의 상담 필요합니다.

3. 뇌출혈의 원인에 따른 다양한 후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혈전제를 복용 중에 계시는 데 색전술 시 코일을 사용하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이 문제가 없다면 정상인과 동일한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혈압이 있다면 물론 면밀하게 조절해야 하겠지요.

임상에서 많이 받는 질문으로 뇌출혈 이후 먹어서는 안될 음식이나 해서는 안될 것 등을 물어보시는데
급성기 치료가 모두 종료되었고 그 원인을 치료하였다면 정상인과 동일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