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팔근육이 조금 찢어졌다는데 이렇게 붓는 것이 정상인가요?
안녕하세요
저번주 금요일에 헬스를 무리하게해서 삼두근이 3~4일간 매우 아팠었는데요, 단순근육통인줄알고 그 다음주 월요일,화요일에 요가를 했습니다. 그러고 수요일쯤부턴 팔이 아프지않았었는데 어제보니 왼쪽 삼두근쪽이 엄청나게 부었더라구요. 그래서 정형외과에 갓더니 그쪽 근육이 조금조금씩 찢어져있어서 그렇다고, 물이나 피가 찬것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오른쪽 팔뚝보다 2~3센치 부은거 외엔 통증더 없고 그래서 별 걱정없이 돌아왔는데 오늘보니 왼팔이 더 부어서 이제는 팔꿈치 아래까지 점점 부어오르고 있습니다. 너무 부어서 팔이 땡땡하게 느껴지고 누르면 살짝 멍든데 누르는 느낌도 드는데.. 이렇게 붓는거 정상인가요? 그리고 빨리 붓기 가라앉히려면 왼팔을 아예 쓰면 안되는건가요?? 반깁스라도 해야하는게 좋은건지 궁금합니다. 왼팔 부은 사진 첨부합니다.


answer Re : 팔근육이 조금 찢어졌다는데 이렇게 붓는 것이 정상인가요?
최진만
최진만 최진만 하이닥 스코어: 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최진만 입니다.

사진은 첨부가 안되었나 보네요..

조직의 손상이 있으면 염증 반응(균이 들어가는 감염증으로 생각하시면 안되요)이 생기는데,
염증이 생길 경우 정상적으로 삼출물이라는 액체가 고이게 됩니다.

발목 삐거나 하면 오래 걷거나 하면 발목에 물찬다는 얘기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환자분의 경우 근육쪽의 문제가 같이 있다면소량의 출혈이 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속 팔을 사용했다면 당연히 이런 삼출물이나 출혈이 조금씩이라도 계속 되어
더 붓게 되었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네요.

팔을 보통 내려놓고 다니게 되면 중력에 의해 이런 삼출물 등은 밑쪽으로 고이게 되어
아랫쪽 까지 붓듯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급성 손상의 경우는 영어의 앞글자를 따서 RICE 치료를 하는 게 한 방법입니다.

R: Rest ( 손상부위를 쉬게 하고)

I: Immobilization (손상부위의 고정, 반기브스 등도 이에 포함 )

C: Cold (손상부위를 차갑게, 운동 선수들이 다치면 차갑게 스프레이 뿌리거나 하죠. 냉찜질도 이에 해당)

E: Elevation (손상 부위를 심장 보다 올려서 더 붓지 않도록 하거나 원활히 빠질수 있도록 함)

이렇게 해 보시는게 어떨까 싶고요... 반기브스 하시는 것은 현재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꼭 해야될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팔꿉치 주위 고정 할려면 어깨 부위까지 길게 해야되는데,
현재 증상 심하지 않으면 고정에 따른 잇점보다는 부작용이나 불편감이 더 클 듯 하네요.
그냥 팔을 덜 쓰고 보호한다고 생각하는게 좋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만약 이런 문제가 계속 된다면
근육만의 문제라 생각지 마시고 다른 인대 등의 다른 손상도 꼭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