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 관리를 잘 하면 합병증이 안 생길 수 있나요?
당뇨합병증은 5-10년정도에 나타난다고 알고있는데요
관리를 잘하면 늦추게 되는건가요? 아니면 합병증이 아예 안생길 수 있나요?


answer Re : 당뇨 관리를 잘 하면 합병증이 안 생길 수 있나요?
김선형
김선형 전문의 지세븐의원 하이닥 스코어: 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선형 입니다.

네, 당뇨의 문제는 당뇨 자체라기 보다는 당뇨의 합병증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혈관에 과도한 당분이 있는 것이 오랜시간 지속되면 혈관을 막게 되고,
혈관이 가늘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신장, 눈안의 망막, 발가락끝 같은 미세순환,
그리고 심장을 먹여살리는 관상동맥과 뇌의 혈관등까지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그 부분이 당뇨자체보다 더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보통 그런 합병증이 발병하는데는 5-10년이 걸리는 것은 맞습니다만
그건 합병증을 발견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므로,
미리미리 혈관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혈당의 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입니다.

관리를 잘 하시면 정상적인 사람이 생기는 정도의 확률로 혈관의 문제가 생기는 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당뇨가 없는 사람에서도 관상동맥의 문제나 신장의 문제는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당뇨만 조절된다고 합병증을 아예 안생긴다고 말씀드릴 순 없고
당뇨로 인해 추가적으로 되는 부분은 혈당을 잘 조절하시면 거의 예방하실 수 있다고 보셔도 좋겠습니다.

단지 공복이니 식후혈당이 적절한 정도가 아니고, 정상인의 수준으로 24시간 잘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당뇨를 진단받은 초기부터, 증상이 전혀없는 시기에 잘 관리하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또한 나이가 젊으실 수록 기대여명이 길기 때문에 그리고 혈당을 낮게 잘 유지하는 데 유리한 점이 많으므로
적극적인 관리 및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에 의존하시마시고
24시간 거의 정상인에 가까운 정도의 혈당을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인 치료를 병행하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