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몸이 많이허약한거같아요
19살 여자입니다. 키167에 몸무게50정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몸이 많이허약한거같아요
다른사람들보다 잠도 많고 금방피로해져서 공부하는데 힘드네요. 6시간반자면 하루종일 피곤하다는생각만 들고 8시간정도자면 버틸만했어요. 근데 다른친구들처럼 한번도 몸에 에너지가 넘친다는 느낌을 받은적이없어요. 항상축축처지고 누가 이불깔아주면 언제나 잘수있을거같아요.

근데최근들어 더 힘드네요 ㅠㅠ 8시간자도 하루종일 피곤하고 몸도찌뿌둥하고..

자고일어나서 개운하다는느낌이뭔지 궁금해요 항상죽을맛으로 일어나요
그리고 최대한으로 활동을 줄여야 하루가 살만해요 한 30분만걷거나, 친구들이랑 과격한 장난10분만해도 몸에힘이다빠지네요
항상커피의힘을빌립니다 ㅠ

마르고 허약해서일까요 아니면 수면이 문제일까요 ㅠㅠㅠㅠ 평범만해져도 좋을거같아요


answer Re : 몸이 많이허약한거같아요
김선영
김선영 한의사 화접몽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선영 입니다.

체력적으로 많이 힘드시고 피곤함이 심해서 생활하시는데 많은 불편을 느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키에 비해서 체중이 적은 편이시네요. 몸에 근육량이 적어도 조금만 활동해도 피곤해 지기 쉽고 빨리 지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수면량이 8시간 이하가 되면 더 피곤해지고 힘들어 지신다고 하셨는데요. 요새는 8시간 자도 하루종일 피곤한 상태시군요.

한의학적으로 보았을때 이러한 상태를 기혈양허라고 합니다.

좀 생소하실 텐데요. 기가 허하다. 피가 마른다 이런 이야기 들어본적 있으시죠? 기와 혈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가 부족할때, 입맛도 떨어지고, 소화 흡수도 잘 안되면서 살도 잘 안찌게 되는 경우가 많고 기운이 없어 계속 눕고만 싶은 생각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커피를 자주 드시는 걸로 보이는것 입니다.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각성, 흥분, 이뇨 작용이 있어 기혈이 오히려 더 소모되는 양상이 많으므로 현 증상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기혈이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서는 충분한 음식 섭취로 영양공급이 되어야 하며 만약 소화기가 약해서 영양분 흡수가 잘 안되는 경우 한약 처방을 받아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기혈소모가 심할 경우 허로증 이라고 하여 진액이 마르고 건조해지고 반복되는 감기를 겪게 되며 심한 경우 온몸의 통증등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진단받고 치료 받으셔야 하는 단계로 보입니다. 한약 처방은 현 몸상태에 맞추어 기혈을 채워주고 소화기가 약하다면 소화기능을 올려주며, 빠져나가거나 소모되는 것이 많다면 새나가지 않게 해주는 한약처방을 내리게 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추가로 문의해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