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경민 입니다.
적어주신 내용으로 보아, 손으로 어떤 행위(글씨 쓰기, 마우스 만지기 등)을 하실때 손의 떨림 증상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본태성 진전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수전증, 손떨림은 검사상 신경계 내분비계 등에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본태성 진전(떨림)'이 대부분 입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들어온 파킨슨 처럼 안정시에 떨리는 것과는 달리 '어떤 행위를 할때 손떨림이 생기는 경우' 입니다.
한의학에서 이를 심허수진(心虛手振)이라 하는데 한의학적인 의미의 심장의 기능이 약해져 나타나는 현상으로 평소 마음이 대범하지 못한경우, 혹은 최근에 크게 노심초사 할 일이있어 한의학적인 의미의 심장의 기능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입니다
이 밖에도 비기허(脾氣虛-기운 부족, 극심한 피로)로 인하여 팔다리로 영양공급이 잘 안되어 팔, 다리, 머리, 안면이 떨리는 경우 혹은 간풍(肝風-화가많고, 신경계가 흥분한 상태)로 인해 떨리는 경우 가 있습니다.
수전증의 한방치료는 굉장이 효과가 좋습니다. 이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증상이 몸에서 보인다는건 나에게 몸이 보내는 일종의 '건강관리에 대한 필요성' 신호 입니다.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등을 꼼꼼하게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