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래된 폐에 작은 점이 있는데 변화가 없으면 다른 검사 안 받아도 되나요?
엄마가 며칠 전에 폐CT를 찍으셨는데
원래 13년부터 폐CT를 찍으셨대요. 이번에 서울성모에서 찍고 결과가 나왔는데
선생님이 13년도에 찍은 CT와 비교해서 변화가 없다고 2년 후에 오라고 하셨거든요.
(작년에 찍고 1년이 지나 이번해에 다시 간 거에요)
폐 양쪽에 대여섯개? 가 점처럼 작게 보인다는데 이게 아무리봐도 결절 같은데....
이게 변화가 없으면 따로 다른 검사를 안 받아도 되나요?
선생님은 2년 후에 오라고 하셨는데 좀 불안해서요...그냥 놔둬도 되는지...
자세한 건 잘 모르겠지만 선생님 말씀대로 계속 추적을 해야 하는지...
(엄마가 2년 말고 1년 후에 오면 안되냐고 물으셨는데 그럴필요 없단 식으로 얘기하셨대요)
아니면 다른 검사(펫시티 조직검사 등)를 해봐야 하는지...
엄마가 가끔 기침 좀 하시는거 빼면 별다를 게 없거든요...걸리는 게 있다면 가족력이 있어서...
답변 부탁드릴게요.


answer Re : 오래된 폐에 작은 점이 있는데 변화가 없으면 다른 검사 안 받아도 되나요?
진성림
진성림 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대학 병원에서 흉부 CT촬영 결과 폐에 다발성 결절이 발견된 것으로 보입니다.

폐의 결절은 악성 결절과 양성 결절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악성 결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조직검사나 2-3개월 후 추적검사 또는 PET-CT같은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나, 검사 결과 2년 후 추적검사를 권고받으셨다면, 아마 양성 결절로 판단한 것 같습니다.

제가 흉부 CT사진을 직접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정확한 확신의 답변을 드릴 수는 없는 상태이나 대학 병원의 호흡기내과 교수님께 진료를 보시고 2년 후 추적검사를 권고받았다면, 그 말씀데로 하시면 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만일 호흡기내과 교수님이 아니고 건강검진센터에서 설명을 들은 것이라면 호흡기내과 진료를 다시 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