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전신마취 2~3번 정도 후 생리를 거의 안하는데 연관이 있나요?
2014년도에 다리를 다치면서 수술을 하고 그 시기에 2~3번정도 전신마취로 수술을 했습니다. 그 이후부터 갑자기 생리를 거의 안하게 되서 병원에 한번 갔엇는데 다낭성난소증후군인것 같다며 생리유도 주사를 맞고 호르몬제 복용을 하면서 피임약으로 생리주기를 맞춰주는게 좋겠다고 했엇는데 그이후엔 병원을 가지 않았습니다 그게 2015년 초반쯤이였고 그 후 생리를 딱 2번하고 2016년이 되고도 다끝나가는 현재 1년동안 한번 했습니다.. 병원을 갈만한 여건이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임신테스트기도 해봤는데 임신은 아닙니다.. 자가진단으로 피임약을 복용해도 생리가 나오는지 꼭 병원을 내원해야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전신마취 2~3번 정도 후 생리를 거의 안하는데 연관이 있나요?
이호
이호 전문의 허유재병원 하이닥 스코어: 1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호 입니다.

생리가 불규칙해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다리 수술과 무월경과 연관을 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심한 경우라면 무월경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임신한 경우만 아니라면 피임약 복용으로 생리를 유지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원칙적으로는 병원 내원하셔서 초음파 검사로 난소의 다낭성 여부를 확인하시고 호르몬 검사를 통해 가능한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갑자기 살이 찐 경우라면 체중감소를 통해 치료가 될 수 있고, 남성호르몬이 과다한 경우나 당뇨가 있는 경우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후군이란 병명에서 보듯이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경구 피임약 복용으로 생리를 유지해주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