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3년전 정강이 골절 수술을 하고 계속 욱신거린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3년전에 교통사고가 나서 왼쪽 어깨 바로 밑부분과 오른 다리 정강이 골절 수술을 했습니다.
그런데 철심 제거 수술까지 했는데, 어깨는 통증이 거의 없는데 다리가 많이 통증이 있습니다.
나사 박은 곳이나 철심이 들어간곳이 특히 많이 욱씬거립니다. 다리를 만지면 다른쪽 다리와 달리 감각이 없다? 둔하다? 전기가흐르는 것 같습니다.
수술한 대학병원과 다른 정형외과에 가봤지만 엑스레이 촬영후 뼈가 잘붙었다는 말과 통증에 대해서는 해결책이 없으셨습니다. 또, 수술하고 나서 한쪽 다리가 아프다 보니 다른쪽 다리에 힘을주고 많이 걸어다녀서 그런지 다른쪽 무릎이 힘을준다거나 무릎을 굽히는 자세를 하면 뼈에서 툭하는 소리가 나면서 굉장히 통증이 심할때가 있습니다.
수술한 뒤 1년정도면 이런 통증이 없어진다고 예전 주치의 선생님이 말씀하셨는데, 수술한지 3년이 지났는데 계속 아프니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3년전 정강이 골절 수술을 하고 계속 욱신거린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종환
최종환 의사 엘레나의원 하이닥 스코어: 1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최종환 입니다.

대답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고생이 많으십니다.

수술이 잘되었어도 수술부위의 근육이나 인대 근막등의 문제로인하여 수술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는 흔합니다.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몸의 좌우 균형과 혈행의 개선이 가장우선이므로
1. 몸의 좌우 평형 유지
2. 체온 유지-차가운곳에 노출금지
3. 균형잡힌 영양공급
4. 술,담배금지
5. 과도한 운동금지
6. 전신적인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전신의 이완운동과 강화운동을 꾸준히 실행하여주시고 직경이 12cm인 고무공을 이용하여 허리와 골반,다리의 근육을 꼼꼼히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효과가 없다고 중단하지 마시고 꾸준히 실천해 보시기바랍니다. 그래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통증의학과 정형외과에 방문하시어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