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성근 입니다.
올려주신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았습니다.
어린 나이대부터 시작하여 얼마나 많이 힘드셨을지 참 저도 가슴이 아프네요.
제가 질문자님께서 올리신 글에서 몇가지 의문이 생기는 점을 지적하고 나서 해결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여드름이 나기 시작하여 피부과에 가셨다고 하시는데 먹는 스테로이드제와 바르는 스테로이드제를 받으셨다고요?? 가셨던 곳에서 '여드름'이라고 진단한 게 맞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처방을 받았다고요?? 그곳 혹시 피부과가 맞는지 의심스럽습니다.
매우 극심한 여드름에 아주 잠깐 관리감독하에 스테로이드제를 먹고 바르고 할 수 있지만 스테로이드제제를 3통이나 받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스테로이드제는 잘못 쓰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거든요.
두번째, 20살때부터 몸과 얼굴에 진물이 나기 시작했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이 설명이 조금 부족한 감이 있는데요. 이전에도 있었는데 심해졌다는 말씀인지, 가려움증이나 홍반, 피부 벗겨짐, 피부 두꺼워짐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어야 정확한 상황 파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사*폴엔과 스테로이드를 같이 먹었다고 하시는 것으로 유추해봤을 때 질문자님에게 아토피피부염같은 전신성 피부염이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세번째, 스테로이드를 오래 복용했다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너무 크신 것 같은데요. 스테로이드를 오래 복용할 수록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긴 합니다만, 가능성일 뿐이지 무조건 부작용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현재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없다면 지금까지 복용한 스테로이드로 인한 부작용은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진물이 나는 것은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아닙니다.
그리고 한번 잘못 끊었다 한번 길게 복용했다 하는 정도로 환자 몸에 큰일을 일으키는 확룔도 아주 낮습니다. 말씀하신 바로 봐서는 부신에 문제가 생긴 것도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질문자님의 문제는 여드름이나 스테로이드 복용이 아니라 전신성 피부염이 해결이 안 되고 오래가는 것입니다. 조심스럽게 성인 지속형 아토피피부염이 아닌가 생각해보는데요.
진물이 난다고 표현하시는 것은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아니라 피부염이 낫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이 심할 때에는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잘 확인하면서 스테로이드를 오랫동안 쓰기도 합니다.
사*폴엔도 쓰고요, 그 외 다른 방법도 쓰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치료를 합니다. 생활 습관도 중요해서 환자들에게 필요한 점들을 교정하도록 교육도 많이 합니다. 환자마다 다르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 완치가 가능한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면 더 자세한 상담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병원은 검색해보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