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한홍준 입니다.
1.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로는 딱딱한 바닥에서 자는 것보다는 침대가 척추 건강에 더 좋습니다. 다만 누웠을 때 압력을 지탱하지 못할 정도로 너무 물렁하고 푹신한 침대 매트리스는 좋지 않으며 약간은 단단한 매트리스가 낫습니다.
2. 라텍스나 메모리폼 같은 종류의 것들은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그 라텍스나 메모리폼 자체의 성능 질)도 좌우합니다. 다만, 라텍스나 메모리폼은 사람이 자는 동안의 변화에 맞춰서 변화가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침대보다는 움직임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수면시의 활동이 많아서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된다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급적이면 자면서 움직일 경우에 어느 정도 체중을 지탱할 수 있으면서 그 높이나 형태가 과하게 변하지 않는 매트리스가 낫다고 생각됩니다.
3. 목이나 허리 아래 굴곡이 있는 부분에 넣는 것을 말하시는지요 ? 자면서 목이나 허리 자체의 하중을 받쳐줄 수 있기 때문에 가만히만 잔다면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는 시간 동안 똑바로 누워서만 자는 것은 아닙니다. 베개에 대한 선택에 대해선 일반적으로 베개의 높낮이가 자면서 좌우로 움직임에 따라서 높이가 크게 변하지 않는 베개가 낫다고 판단됩니다. 그런 이치로 라텍스나 메모리폼은 움직이면서 그 높낮이가 약간의 움직임에도 계속 변하기 때문에 꼭 낫다고 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4. 정리하자면, 가급적이면 침대생활이 좋습니다. 매트리스는 너무 물렁하거나 딱딱하지 않는 것으로 본인의 기호에 맞추어 선택하시면 될 것 입니다. 베개는 수면 중 움직임에도 높낮이가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예. 플라스틱 비즈 같은 물질로 채워진 베개)
상기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이니 조금씩은 다를 수 있으며, 또한 개인의 체형 및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