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초대사량 측정은 어떤 방법이 가장 정확한가요?
안녕하세요 24살 남성입니다. 현재 5개월째 다이어트 중인데 다이어트를 하던 중 궁금한게 있는데요. 다이어트를 하는데 있어서 기초대사량이 가장 중요한대 기초대사량을 가장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엄청 까다로운 조건에 각종장비를 이용해야 측정이 된다는데 그건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초대사량 측정 공식도 있고 인바디도 있는데 공식을 이용하면 항상 2100kcal이상인데 인바디로 하면 1700kcal로 차이가 심합니다. 제 생각엔 기계니깐 인바디가 정확한것 같은데 어떤 방법이 거의 근접한 값을 얻을수 있는지 답변해 주시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answer Re : 기초대사량 측정은 어떤 방법이 가장 정확한가요?
최원철
최원철 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전문가동의 2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인바디기계에 대한 오해를 선생님 덕분에 풀었습네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인바디기계에 대한 오해를 선생님 덕분에 풀었습네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인바디 검사도 정확하지 않습니다.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어서 의료기관, 헬스장, 보건소 등 여러곳에서 이용하기는 하지만 이것 역시 오류가 많이 나는 검사이기는 합니다. 인바디 검사상의 기초대사량은 근육과 지방량을 측정하여 이에 기반한 수치인데요.

인바디 검사의 원리는 지방세포는 수분이 거의 없으며, 모양이 둥글둥글합니다. 이는 수분이 많은 근육세포 와의 전기저항값을 차이나게 하고 이를 기계가 인지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량에 상당히 많이 흔들립니다.

손발이 건조한 것 역시 영향을 주고, 전날 음주를 했다던지, 검사직전 물을 많이 마셨다던지 화장실을 갔다던지, 아니면 그날 날씨가 습도가 높다던지 낮다던지 전부가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인바디 검사기계 외에는 일반인들이 정기적을 부담없이 검사할 수 있는 것도 없기때문에 그나마 오차가 적게 나는 방법을 알려드리면 정해진 시간에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아침 공복에 체크했다면, 다음날도 아침 공복에 체크하는 것이 좋으며 화장실을 갔다와서 체크했다면, 다음날도 화장실을 갔다온 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의 수분량은 하루에도 일중변화를 끊임 없이 보입니다.

인바디 검사하고 물한잔 먹고 다시 검사하면 또 다르게 결과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 칼로리, 등등 수치에 연연하는 다이어트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수치에 연연할수록 사람은 긴장을 놓게 됩니다.

오늘은 이정도 운동했으니 이정도는 먹어도 될꺼야, 오늘 기초대사량이 이정도 체크되니 먹는 양을 조금 늘려도 될거야 같은 안일한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수치에 연연하는 다이어트 하지 마시고,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기타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