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상담의 오원택 입니다.
해당 증상은 위장만의 질환이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약만으로는 좋아지지 않는것이고요.
폐의 위치는 목에서 시작하여 갈비뼈가 감싸고 있는 부위입니다. 이 부분이 뻣뻣하게 굳으면 답답한 느낌이 들고, 가슴,등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는 식도와 공기가 들어가는 기도는 그 통로가 동일합니다.때문에 역류성 식도염과 질문자님이 겪고있는 통증이 아예 관계가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
우리 국민의 상당수가 역류성 식도염을 지니고 있다보니 진단하신 병원에서는 질문자님의 역류성식도염을 발견하고 그 영향으로 가슴과 등 통증이 발생한다고 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단순 역류성 식도염때문이었다면 현재 드시는 위장약만으로 상태가 호전되어야하는데 아직까지 불편감이 있는것을 보니 호흡기와 폐의 문제에서 불편감이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면 안되겠네요.
호흡기와 폐가 뻣뻣하게 굳어있으면 유연성,탄력성이 떨어져 스트레칭 시 유독 가슴부근이 땡기는 느낌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진단을 해야 알 수 있지만, 목과 어깨근육이 굳어있어 호흡기가 그 영향을 받아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현재드시는 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다행히 가슴부근의 아픔까지 사라지면 괜찮지만.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부수적인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으면 다시 증상이 재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요소들을 해결하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계속되면 자세한 치료방법에 대해 의료진과 한번 더 상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질문자님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