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 염증소견으로 병원을 방문하니 소견이 각기 달라 혼란스러운데 어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25세 청년입니다. 한달전 대학병원에서 mri를 찍었는데요 뇌실쪽(우측뇌실)에 염증소견이 보인다는 말을 듣고 다발성경화증이 의심된다며 추적검사를 하자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다른병원에서는 뇌실의 크기가 오른편이 왼편에비해 클 뿐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고 하셨는데요 어느쪽 의견을 들어야할지 혼란스럽습니다..


answer Re : 뇌 염증소견으로 병원을 방문하니 소견이 각기 달라 혼란스러운데 어찌 해야 할까요?
이지훈
이지훈 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다발성 경화증의 진단의 어려움
- 다발성 경화증 (Multiple sclerosis) 는 매우 까다로운 진단 기준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매우 다양한 '다발성 경화증으로 오인 받을 수 있는 상황' 들을 배재 하기 위함입니다. 위 사진에서 우측 내실 부위 뇌 백질 이부분에 신호 이상 소견이 관찰되나, 이것이 실제 병변인지, 더 나아가 다발성 경화증의 병변으로 볼 수 있는지는 MRI 검사 하나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는 것 입니다. 추가 검사를 제안하신 담당 주치의 선생님의 의도 또한 마찬가지 의미 입니다. 다발성 경화증으로 확진하기 위해 검사를 진행하자는 의미 보다는, 다발성 경화증이 아닌 것을 확인 하는 것이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정확한 진단에는 과거 병력과 신경학적 결손 증상의 반복 여부, MRI 등 영상검사 및 필요에 따라서는 뇌 척수 검사 및 혈액검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몇몇 혈액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2. 왜 MRI 를 촬영하셨나요 ?
- 질문 내용에는 왜 대학병원에서 MRI 까지 촬영하게 되셨는지가 없어 경황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영상 검사 만으로는 판단을 내려서는 안되며 본인의 증상 등 임상적인 정보가 더욱 중요합니다. 대학병원에서 MRI 를 촬영하기 까지 특별히 불편한 증상이 있었던 것인지, 있었다면 그러한 증상이 저 위치의 이상신호의 관련이 있는 것인지,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문가적 평가가 필요합니다. 두뇌에 발생하는 대부분의 질환은 일반인 분들의 많은 생각과 달리 영상검사 만으로 확진이 내려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3. 해당 주치의 선생님과의 지속적인 진료가 중요합니다.
- 따라서 현재의 애매한 상황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를 내리고, 이후 검사의 필요성과 검사 결과의 해석에 주의를 요해줄 수 있는 전문적 소견이 중요합니다. 사진 한장으로 판단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반대로, 저러한 사진만을 가지고 다발성 경화증이 확실하다, 혹은 확실하게 아니다 라고 판정을 내리는 사람은 위험한 판단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향후 진행에 대해서는 해당 주치의 선생님과 자세한 상의를 하시는 것이, 여기 저기 여러 사람들의 무책임한 의견을 다 종합해 보는 것 보다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