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전립선 암으로 받게되는 방사선 치료 방법이 궁금합니다.
5년전 전립선 암 수술을 받은 후 주기적으로 검진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PSA 수치 수치가 조금 올랐다는 결과를 받았고
주사와 약물 치료로 호전되가고 있는데요 의사 선생님께서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자고 권유하셨습니다
대학병원이라 상담시간이 짧아 궁금한 것을 많이 여쭤보지 못했는데요
방사선 치료 방법이 궁금하고 부작용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전립선 암으로 받게되는 방사선 치료 방법이 궁금합니다.
원용균
원용균 전문의 순천향대학교부속 천안병원 하이닥 스코어: 3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방사선종양학과 상담의 원용균 입니다.

아마도 수술 이후에 지속 경과관찰을 하다가 PSA수치가 조금씩 상승하는 것을 Biochemical recur (생화학적 재발이라고 번역은 가능하지만 아직 정확한 한글 용어는 아닙니다) 라고 하는데 그 경우에 해당을 합니다. 전립선을 보지 않는 의사에게도 다소 생경한 용어입니다.

CT/MRI 를 찍어도 아무런 재발 소견도 없고 깨끗한데 종양표지자(PSA)는 오르는 그런 소견을 보일때 이 명칭을 붙입니다.

경험적으로 이럴때 전립선이 있던 자리에 방사선치료를 하게 되면 다시 PSA가 낮아지기 때문에 방사선치료가 이럴때 치료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단 전립선이 없는 상태에서 방사선치료를 하는거라 방사선수술/저선량방사선임플란트 같은 한번에 끝나는 방사선치료는 할 수 없고 외부에서 방사선을 쪼이는 방식의 방사선치료만 가능 합니다.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토모치료 등은 이 외부방사선치료에 해당합니다)

횟수가 병원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하지만 30~40회의 방사선치료를 월~금 매일 병원을 방문해서 받으시게 됩니다. (토/일은 쉽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역시 전립선 바로 뒤에 있는 직장의 부작용이 가장 흔합니다.

치료 후반부에 되면 설사(흔한 편입니다), 직장 내 궤양(흔하지는 않습니다) 혈변 등의 부작용이 있게 되고, 치료기간중 방광염이나, 발기 부전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만 대개의 경우 입원이 필요하지 않고 치료후 회복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방사선종양학과 진료 시 다시 자세히 설명을 들으시게 될 것 같습니다.
모쪼록 치료 잘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