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왕절개 후 난소의 낭종을 복강경으로 시술 할 수 있을까요?
올해로34세 아들둘 맘입니다
개월수는21개월차이지만연년생으로 아이를낳았구요13년도3월14년도11월 에 수술했습니다
둘째수술할때 수술하시면서 난속에혹이있어서 제거
하고 조직검사에서 그냥 낭종이라고 걱정할거없다고 해서 그렇게지냈는데 출산하고 3개월후에 자궁경부암검사때문에 병원에서 초음파를봤는데 제거했던쪽 난소에 또 물혹이생겼다고 근데 혹속에 방이여러게로나뉘어있는데 물혹이니까없어질수도있고 하니까 3개월에한번씩 초음파로지켜보자고 하셔서 3개월에한번씩꼬박꼬박 다녔습니다..그런데 마지막검진하고 커지진않았다고 3개월후에보자고하셨는데2개월정도 되니까 배가 바늘로 콕콕찌르는거같이아파서 병원에가서검진해보니 혹이갑자기너무커져서 난소한쪽을 절개해야한다고하네요..ㅠㅠ이런경우 복강경수술이나을까요?개복해서해야할까요 산부인과를 옮기고싶지않은데 복강경으로할꺼면 다른병원에서해야한다고하고 검색해보니 복강경을 시도해서 유착이너무심하면 개복수술해야한다니 고민이 많이됩니다..갑자기 감당하기힘든 스트레스를받아도 혹이커지는속도가 빨라질수도있나요?혹이 암은 아니겠죠?수술은 별로 겁이안나는데 수술후에 검사결과가너무겁이납니다ㅠㅠ
최근에 젊은엄마들이 암으로 아이들을놓고 죽기도하고 죽음을준비하는 모습을 방송으로 봐서 그런지 너무무섭습니다..아직아이들이너무어려서 무섭고겁이나네요..


answer Re : 제왕절개 후 난소의 낭종을 복강경으로 시술 할 수 있을까요?
권용일
권용일 전문의 강남권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권용일 입니다.

난소 물혹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두번 째 제왕절개 하실 때 낭종제거까지 동시에 하셨으면 그 당시 수술집도하신 선생님께서 내부에 유착이 있었는지 잘 아실겁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으로 보아 유착은 심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난소의 물혹이 갑자기 커지는 경우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시행하여 난소암의 가능성을 확인 한 후 수술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수술이 복강경으로 가능하며 설혹 유착이 있다 할지라도 복강경으로 물혹제거와 유착박리술을 같이 시행하시면 됩니다.

내원하셔서 검사 후 자세한 상의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난소의 물혹은 간혹 꼬이는 경우 심한 통증을 야기하며 한쪽 난소를 희생해야 될 수가 있습니다.

늦지않게 검사 및 수술을 진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