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오원택 입니다.
다한증은 땀이 나는 신체 부위에 따라 구분하곤하는데, 질문자님께서 어떤부위에 다한증이 있는지 자세히 기재를 해주지 않아 정확한 상담을 하기는 어려울듯하지만, 참고하실 수 있을만한 내용으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한증은 크게 보면 전신다한증과 국소다한증으로 나뉘는데 전신은 말 그대로 몸 전체적으로 땀이 많이 나는 경우입니다.
<국소다한증>
국소다한증은 특정부위에 집중적으로 땀이 나는 것이며 가장 많은 케이스가 손발에서 땀이 나는 경우입니다.
국소적다한증은 그 원인이 어떻든 간에 모공을 막아주는 이온영동치료, 보톡스치료법을 사용하거나 신경절제를 통해
땀이 나는 것을 억제하는 교감신경억제술을 사용합니다. (절제술은 과거에 활발하게 활용된 치료법입니다.)
위의 치료법 중 이온영동법의 경우, 1~2개월가량 집중치료를 시행하면 이후에는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간헐적으로 시술을 받아 손발의 땀을 조절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전신다한증>
전신다한증이라면 특정부위에서만 땀이 나는게 아니니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사용할수는 없게됩니다.
보톡스,이온영동법 뿐 아니라 드릴클로, 땀샘제거수술, 교감신경차단술만으로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므로 이 경우 더욱 한의학적인 접근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땀이 많이 생기는 체내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합니다. 질문자분께서 남들보다 더위를 많이 타고 열이 많아도 전신의 땀이 많아질 수 있고, 체내 수분이 대/소변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에서 땀으로 배출되는 경우일 수 도 있습니다.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드물지만 병을 앓을때 몸에서 땀이 나는 것처럼 신체기능이 허해진 상태라 땀구멍이 열려있어도 땀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 때 한약을 통해 자율신경을 안정시키고 체온조절을 도와주는 등 각자 갖고있는 몸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우선은 질문자분께서 한방과에 다한증에 대한 질문을 주셨으니, 진행할 수 있는 한방치료법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보았습니다.
전신다한증 치료에 대해 조금 더 설명드리자면, 당사자의 병력(실제로 얼마나 땀이나는지? 어떤부위에서 나는지? 얼마나 오래되었는가? 체질이 어떠한가?)에 따라 치료 확률과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확실한 치료방법'에 대해 문의를 주셨는데, 말씀드린 다양한 치료법들이 있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다한증 치료법들은 모두 아래 중 한가지에는 속하게 됩니다.
1.효과가 좋지만 치료에도 시간이 들고, 이후에도 유지관리기간이 필요한 치료법
2.시술시간도 짧고, 효과가 있으나 유지기간이 짧은 치료법
3.효과가 있으나 시술시의 통증이나 시술 후 부작용이 발생하는 치료법
따라서 질문자님의 현재 몸 상태와 생활리듬 (통근/여가시간 중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시간)에 맞추어
적합하게 시행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의료진과 검진을 통해 상담하는게 확실한 치료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질문자분께 도움이 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