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노도식 입니다.
층간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신 것 같네요.
2년간이나 잠을 잘 못자고 예민하고 숨이 잘 쉬어지지 않으며, 소화기능도 떨어져 계신다고 하셨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을 스트레스 받아오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스트레스가 지속되게 되면 우리 인체의 심신양면에서 상당히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신체적으로는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 부교감신경이 부조화를 만들게 되어 혈압, 체온, 혈액순환, 호흡, 호르몬 계통에서 이상이 생기게 될 수 있고 정신적으로도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 조절되지 않고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자동적인 부정적 사고 등의 원치 않는 생각들이 일어나게 되어 심신의 피로함이 반복적으로 악순환될 수 있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신체와 정신의 두가지 측면을 분리하기 보다는 정,기,신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결국 하나의 통합된 작용으로 이해하여 칠정, 육기, 오장육부의 전일적 활동으로 파악하고 그 작용기전과 치료기전을 조절하도록 해왔습니다.
따라서 기혈을 조절하고 장부기능의 허약을 치료하면서 감정을 다스리고 화를 내리며 뇌를 청명하게 도와주는 등의 심신의 치료적 조절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본인의 경우는 자세한 진찰을 더 필요로 하지만 오랫동안 스트레스가 지속되고 그것을 참아오면서 내부에 화의 기운이 자라나고 그것이 제어되기 힘들어지면서 화기는 상부로 상승하게 되고 아래로 내려오는 하기의 기능은 약해지게 될 수 있어서 숨쉬는게 불편해지거나 소화기에도 역기가 생기고 생각이 많아지고 예민해지며 화와 짜증이 가라앉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도 이와 같은 증상들을 치료할 수 있는 보다 더 근본적인 치료의 방법들이 있으니 가까운 한의원에서 자세하게 진찰을 받으시고 필요한 처방을 받을 수 있다면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도 보면 상당히 오랜 시간을 참아오셨는데 참을성이 많은 건 좋지만 언제까지나 참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미 몸에 해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잠을 못자는 시간이 길어지고 가슴에 불편감이 오래 쌓이게 되면 다른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많고 그 질병들은 한번 생기면 치료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더 미루지 마시고 전문적인 치료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