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인공 관절 수술했는데 비만으로 걷기 운동하려는데 얼마나 걷는게 좋나요?
저는 65세 남자입니다.
키는168cm몸무게65kg
고혈압약,고지혈약,간약을 15년이상 복용하고 있는사람 입니다.
복부비만이 있고 왼쪽무릎에 인공관절수술을 2년전에 받은사람입니다.
복부비만을 해결코져 매일 걷고 있는데 얼마만큼 걷는게 좋올까요?


answer Re : 인공 관절 수술했는데 비만으로 걷기 운동하려는데 얼마나 걷는게 좋나요?
김상범
김상범 전문의 푸른솔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상범 입니다.

인공관절수술을 하신 상태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운동법을 정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공관절은 15~20년 정도 사용할수 있는 소모품 이라 생각하시면 되기 때문에, 얼마나 아껴쓰느냐가 관건입니다. 사용한도가 끝나면 다시 재수술을 해야하는데 재수술은 첫 수술보다 훨씬 어려운 수술이기 때문에, 가능한한 재수술 안하도록 오래 쓰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니, 운동도 가능한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텐데요, 그 운동법을 말씀드리면 아쿠아워킹과 고정식 자전거 입니다.
이 운동은 모두 중력하중을 최소화시키면서도 관절 주변근력을 충분히 강화시켜주는 운동이므로, 인공관절 수술을 한 환자분에게 좋은 운동이 됩니다. 단, 이 운동도 과하게 하면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운동량을 조절하면서 진행해주십시요.

얼마만큼 운동하는게 좋을지를 문의하셨는데, 그 기준은 제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분 몸이 정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내 몸과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 입니다. 운동하고 있는 중이나 운동 끝난 후에라도 무리가 가는 느낌이 있으면 항상 그 미만의 강도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인공관절 환자 기준으로 일반적인 운동강도를 말씀드리자면, 주 3회 이상 하루 30분 ~1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고, 이 시간을 10~15분씩 여러번에 나눠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씩 자주' 가 핵심이라는 것이지요.

하루 30분을 운동하더라도 한꺼번에 30분을 하는 것과 10분씩 3번에 나눠서 하는 것은 관절에 가는 하중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므로, 짧은 시간으로 여러번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공관절 환자는 다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추운 날씨에 낙상 사고 나지 않도록 꼭 주의해주십시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