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막 외상 회복중에 있는데 고막 피딱지와 이명 관련 있나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다름이 아니고 4달전 고막외상으로 회복중에 있습니다만

한달전 (12윌중순) 검사당시 8k가 35bd까지 떨어지는 고주파난청에 이명이 생겼고, 고막은 잘 붙고 딱지도 투명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는 80프로정도 투명해진 상태입니다.

1.딱지가 밀리면서 이명도 조금씩 줄어드는 느낌인데 고막피딱지와 이명이 관련이 있나요?

2. 남들보다 외상이커서 그런지 4개월째인데도 고막이 아직 완전 투명해지지 않았는데 투명해졌을때 진주종이나 다른 합 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있나요?

3. 완전투명해지면 비행기 타는데 지장이 없을까요?

딱지가 있어서 그런지 살짝 먹먹한 느낌입니다.
한달반전 12월중순에 촬영한 고막사진을 첨부합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고막 외상 회복중에 있는데 고막 피딱지와 이명 관련 있나요?
전성호
전성호 전문의 참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고막의 상태와 이명이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처음 손상 당시의 천공 상태와 크기 등은 알 수 없으며, 현재의 사진은 아래,위가 바뀐 것으로 고막의 뒷 부분에 상처가 아물면서 아직 딱지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딱지와 이명과의 관련성은 확실치 않으며, 비행기 탑승에는 별다른 지장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금 더 자세한 사항은 진찰을 받고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좀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이와 같은 답변은 참고사항이며, 법적인 책임이 동반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과 판단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