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몸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납니다
안녕하세요
한달전부터 등을 중심으로 암모니아 냄새처럼 코를 찌르는 냄새가 납니다
땀을 흘리지 않았는데도 냄새가 납니다
겨드랑이 냄새는 아니구요
건강에 뭔가 이상이 있는거 같은데
몸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면 어떤 검사를 받아봐야 하나요?
냄새가 너무 강렬해서 눈이 시리고 코가 매울지경입니다
신장이나 간이 안좋으면 암모니아 냄새가 몸에서 퍼지나요?
아니면 단순히 피부의 문제인가요?
꼭 알려주세요 ㅜ ㅜ


answer Re : 몸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납니다
전철우
전철우 전문의 에비타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전철우 입니다.

몸에서 땀 냄새가 난다는 호소는 의학적으로 접근하기가 용이한 부분은 아닙니다.

땀샘은 에크린샘과 아포크린샘으로 나누어지고, 주로 체온조절을 위해 땀을 분비하는 에크린샘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무색무취입니다.

드물게, 이 땀과 피부의 각질과 결합해서, 세균감염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겨드랑이 등에 주로 분포하는 아포크린샘의 경우에는 액취증이라고 하는 독특한 냄새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개인별로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말씀만 드리자면 땀냄새가 난다고 생각이 될 경우에는 우선 냄새가 나는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냄새가 나는 부위에 특별한 피부병변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드물게는 간혹 간이나 신장질환, 내분비 질환이 있는 경우에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며, 이 경우에는 우선 내분비내과 등에서 진료를 보고, 필요한 검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등과 같은 특징적으로 한 부위에 한정된 경우에는 피지낭종 등의 세균감염 등에 의해서 땀이 나는 곳이 독특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은 환기가 잘되는 의류를 착용하시고, 항균 비누 등을 사용하시면서, 다한증/액취증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흉부외과 등을 방문하시거나, 검사를 위해서는 내분비내과 등을 방문하셔서 진찰과 상담을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