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관절 염증과 통증 치료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삽니까 ? 저는 68세의 노년층으로 작년 11월 16일에 왼쪽골반뼈(left ischium)의 종양(거대세포종) 소파수술 및
골시멘트 충전술을받고(삼성의료원) 18일간의 입원을 통해 오늘이 2개월 18일이 경과되었습니다
그리고 12월2일 퇴원 3일후부터 재활을 위하여 하루평균 3 - 4키로미터(많게는 6-7키로미터)상당 걷기운동을 꾸준히
했습니다. 물론 걷는중에 통증을 감수하고 근력강화를 위해서 걷는운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그런데, 수술후 1개월이지나도 수술부위와는 상관없는 허벅지(대뙤부)전면부분 통증이 심하고 사타구니(서해부)쪽도 찌릇찌르 통증이 계속되며, 오히려 수술전에 아무런 이상이 없던 오른쪽 엉덩이와 허벅지 옆쪽이 땡기고 묵직하고 불편해서 금년 1,17일 수술병원에 외래진료륿 받고 1,19일 골반 MRI 검사후에 1,26일 결과 및 외래진료를 받은자입니다.

MRI 판독소견은 좌측 수술부위에 어떠한 비정상적인 손상없고,기존종양재발이나, 잔여종양 흔적도없이 깨끗하다하였읍니다.
그러나, 1,bone graft 의 열악한(inferior) 부위로 3.2센티의 물집덩이가 있으며, 이는 수술후의 장액종(seroma)의 가능성이 있다하였습니다. 2,다음으로,좌측 고관절에 활액막염(synovitis)이 있다했습니다. 3,더불어서 주치의에게 오른쪽 고관절상태를 문의한바로, 오른쪽 고관절에도 물집이 다소 있다 했습니다.

수술전 MRi상 좌/우 고관절에 염증없었는데 수술후 생긴것이라 하면서 수술직후 너무과다하게 걷기운동 등으로 염증으로 활액막염 발병가능성이 크다하면서(오른쪽고관절포함) 움직이지 말고 쉬면 나을거라 하면서 소염진통제(쎄레브렉스 200) 60일분을 처방해주셨습니다. 해서, 27일부터 오늘까지 8일간 복용하고,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고 있는데 크게 호전이 안되고 있어 걱정입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궁금증이 있어 질의 드리오니 답변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동일병원(삼성의료원)에서 수술전인 2016,8월30일 에 척추관련 MRI 검사실시하고 허리 및 허벅지 방사통이 척추질환관련 원인인지 여부를 체크 힜는데 척추질환은 없다고하여서 고관쪽을 검사하고 수술에 이르게 된것입니다.

질의1,이같은 상황에서 어느정도 기간이면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이 없어지는지요 ?
질의2,소염진통제를 장복했을시 신장이나, 간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부작용을 초래하지는 않으며, 한달이상 2달까지도 계속복용 해도 괜찮은지요 ?
질의3, 위에서 수술후 생긴 3.2센티 상당 물집(fluid collection)은 없어지는지요? 그리고 이것이 수술부위 통증에도
영향을 주는지요?
질의4,특히 오른쪽 고관절은 수술하고 전혀 상관이없고, 수술전에도 아무이상없었는데, 수술후 왼쪽이 아파 걸으면서
오른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려 물집이 생가고 뻐근하고 다소간 통증이 있는데, 약먹고 쉬면 완치될수 있는가요?
질의5, 이같이 고관절 염증치료를 위해서는 무조건 움직이지 말야야 한지와, 그렇지 않으면 적당한 보행과 스트레칭등 어떤 운동을 해야하나요?
질의6, 위와같은 소염진통제 복용하고, 쉬면서도 낫지 않으면, 다른 통증크리닉이나,주사요법등을 해도 괜찮으며,그
시기는 언제부터인가요 ? 참고로 수술부위 상처가3- 6개웡간다합니다.

이상으로 두서없이 질문드림을 죄송히 생각되오며,나이들어 걱정이 앞서서 질의드리오니 세세히 답변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고관절 염증과 통증 치료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김상범
김상범 전문의 푸른솔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상범 입니다.

수술 후에도 통증이 계속 이어져 많이 힘드셨겠군요.
최대한 빨리 힘든 상황에서 벗어나실수 있게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질의1
염증양상은 소염진통제 복용하시면서 최대한 안정 잘 취해주시면 1주일 정도면 가라앉을수 있습니다. 단, 물집양상은 금방 없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이로 인한 증상은 염증 완화 후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질의 2
사람 몸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1,2달 정도의 복용으로 신장이나 간에 부작용을 초래하지는 않으니 증상이 없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복용중 내과적으로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아님 통증 자체가 안정됐을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 후 복용중단 시기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질의 3
물집은 말 그대로 막이 늘어져서 생긴 것이므로,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탄력을 회복시켜주면 서서히 그 사이즈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물집부위와 수술부위의 해부학적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없어 확실히 말씀드릴순 없지만 직접적으로 물집이 수술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위치라면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질의4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말씀하신대로만 해도 통증은 완료될 수 있습니다. 만약 2주이상 그렇게 진행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될 시에는 관절부위 손상양상이 있다는 얘기이니, 추가적인 다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질의 5
통증이 심할땐 최대한 움직이지 마시고, 심한 단계 이하로 내려왔을때부턴 스트레칭을 병행하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걷기 운동은 통증이 안정된 이후 시작해주십시요.

질의6
질의 4에서 말씀드린대로 다른 추가적인 치료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통증이 빨리 나아져야 수술부위도 빨리 아물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