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는데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18살여성입니다. 평소에 2끼정도 먹는데 제가 밥먹것도그렇고 평소에 불규칙적으로 생활하다보니 다이어트에 도전해도 효과를 보지못하는거같아요. 어떻해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answer RE: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는데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요?
김계진
김계진 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를 질문자님 스스로 알고 계시네요.

우선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보시려면 식사의 분량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사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서 몸에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를 2끼 하시는 것보다는 3끼를 하시는 것이 다이어트에는 훨씬 효과적이지만 만약 오래도록 2끼 식사를 해서 몸이 거기에 적응이 되어 있다면 2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드시면서 식사의 분량과 음식의 종류를 조절하세요.

그리고 반드시 운동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식사로만 체중을 조절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 몸은 생명을 유지하면서 활동을 하기 위해 최소한의 에너지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거나 불규칙하게 식사를 하면 몸은 언제 에너지가 공급될지 모르는 위급상황으로 인식하고 음식을 먹었을때 에너지원을 최대한 흡수하여 저장하는 형태로 변화합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체중이 빠지는 것 같다가 이내 멈추게 되고 이후에는 음식을 더 줄이지 않으면 체중이 줄지 않는 상태로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따라서,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분량의 식사를 섭취하여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면서 운동과 신체활동을 증가하여 소비하는 칼로리를 늘려야 합니다.

또, 운동을 하지 않고 식사량을 줄여 체중을 감량하면 체지방뿐만 아니라 근육량도 감소하여 기초대사량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운동을 병행하여 근육량이 감소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식사는 지금 먹는대로 2끼를 드시되, 5~6시간 간격을 두고 규칙적으로 드시고, 밥은 조금 적게, 고기와 채소는 넉넉히 먹는 반찬위주로 식사하세요. 단 음식의 간은 조금 싱거운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배가 고플 때에는 우유과 과일, 견과류를 소량씩만 드셔서 공복감만 없애도록 식사하세요.

체중 감량은 계단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체중이 조금 빠지다가 유지되고 이 기간을 잘 넘기셔야 또 체중이 빠집니다.
대부분 유지되는 기간을 넘기지 못하고 포기해서 요요가 발생합니다.
몸이 적응되는 시간을 잘 버텨서 체중을 감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