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 시작 7일 정도 되었는데 갈색의 피가 조금씩 속옷에 묻어 나옵니다
안녕하세요 24세 여성입니다. 저는 정상체중~과체중 초반 정도의 체형으로, 최근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운동은 스쿼트,런지,버피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시작한지 약 7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 이틀전 쯤부터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갈색의 피가 아주 조금씩 나와서 속옷에 묻고 있습니다.
저에게 과한 강도의 운동을 해서 그런걸까요?

식단은 과일, 고구마, 우유, 밥 반식 정도를 먹고 있으며, 출혈 외에 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혹 운동이 원인이라면 운동 강도를 줄여야 하는 걸까요?
그냥 꾸준히 운동을 해도 상관이 없을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운동 시작 7일 정도 되었는데 갈색의 피가 조금씩 속옷에 묻어 나옵니다
오유리
오유리 한의사 유리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4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오유리 입니다.

최근 갑작스러운 부정출혈이 생기셨네요.

말씀하신 내용으로만 판단했을 때에는 갑자기 운동을 시작한 것이 부정출혈의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틀전쯤부터 나타났던 출혈이 배란기 출혈이 아니라면 무배란성 부정출혈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자궁은 특히나 민감한 장기이기에 과한 스트레스나 체력의 저하로도 부정출혈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스쿼트나 런지, 버피테스트는 하복부와 하체의 근육을 집중적으로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이기에 자궁주변의 근육이 영향을 받으면서 미량의 하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자궁과 난소가 건강한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었다면, 운동을 시작했다는 요인으로 인해 부정출혈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고, 이런식의 작은 자극에도 쉽게 출혈을 일으킨다면 자궁이 약한 것으로 봐야 합니다.

이번 출혈기간과 양상을 주의깊게 살펴보시고 차후에 동일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가까운 의원/한의원 에 내원하셔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체력적으로 무리가 되어서 발생한다면 운동의 강도를 조금 줄였다가 몸이 적응되면 차차 늘려가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수 있구요.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아주 좋은 현상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나의 자궁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유지하고 건강하게 생리를 맞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