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얼마 전 장거리 운전을 하는데 손발에 땀이 나서 중간에 다시 돌아왔는데 왜 이럴까요?
나이54세 키175 몸무게61 얼마전 장거리운전하다
손발에땀이나고 도저히운전을할수없어 다시돌아왔는데 다음날도 별차이없던데왜이렇까요.
이런게처음이라서 장거리운전이겁나요.


answer Re: 얼마 전 장거리 운전을 하는데 손발에 땀이 나서 중간에 다시 돌아왔는데 왜 이럴까요?
오원택
오원택 한의사 경희숨편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오원택 입니다.

적어주신 '다음날 별 차이가 없었다'는 말씀은 손발에서 계속 땀이 나고있다는 의미인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손과 발에서 계속해서 불편할 정도로 땀이 나는 것을 의료적으로 '수족다한증'이라는 명칭으로 부릅니다.

남성의 경우 본인이 다한증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난 원래 땀이 많은 편이야' 정도로 이해하고 계신 경우가 특히 많습니다.

우선적으로 다한증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실 듯해 개념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시중에서 시행되는 치료 조치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한증이란 교감신경이 필요이상으로 흥분하여 땀샘을 자극하고, 땀이 과도하게 나게 만드는 증세입니다.

진료과정이 없으므로 추측으로 말씀드려야하지만 운전 중 심리적이유 또는 운전대와 접촉해있는 손의 반응때문에 필요이상으로 땀이나게 되는 상태에 놓이셨던 거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운전대, 지하철 손잡이 등을 잡으면 손에서 땀이 많이 나는 수족다한증 증세를 가진 분들이 다수 계십니다)

다한증에는 선천적인 체질이나 심리적인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데, 정확히 원인이 무엇인지는 당사자를 대면하여 진단과정을 거쳐야 알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수술이나 보톡스등의 치료법이 나와있으며, 저희 원에서는 전기이온영동법을 활용하여 땀샘을 막는 방향의 한방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이나 보톡스는 시술기간이 짧다는 점, 이온영동법은 비교적 길다는 점이 차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며,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만약 치료를 해야겠다는 판단이 드신다면 더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치료법을 의료진과 상담 후 선택하여, 의료기관을 통해 시술받으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